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인문학 연구 분야 위상 높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에서 추진한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사업'이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진흥사업단(KSPS)에서 지원하는 한국학 사전편찬 사업에 선정됐다.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사업은 근현대 한국 신종교들의 역사·교리·교조·조직·의례·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연구해 사전(事典)화하고 DB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연간 1억5천 만원씩 3년 동안 총 4억5천 만원의 연구비 지원을 받는다.

금년도 한국학진흥사업단의 한국학 사전편찬 사업에서는 단 두 과제가 선정됐다.
전국에서 많은 한국학 사전편찬 관련 사업이 신청된 가운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이에 대해 원불교사상연구원 부원장 정현인 교무는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사업이 한국학진흥사업단 연구과제로 선정된 것은 지난 40여년간 한국신종교 연구의 중심이 되어 온 원불교사상연구원과 교학대학의 학문적 위상이 반영된 결과"라고 답했다.

정 부원장은 "특히 원불교사상연구원에서 원불교100년기념사업의 학술편찬분과사업으로 진행해 온 〈원불교대사전〉 편찬사업이 마무리에 접어든 시점이다"며 "한국사회에 원100년성업에 맞는 학술적 성과를 만들기 위해 교학대학의 교수진들과 원불교사상연구원이 서로 합력하여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사업을 추진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선정은 원불교100년성업 사업의 연장선상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본 사업의 연구책임자는 원불교학과 김도공 교무가 맡게 되고, 실무로는 권정도 책임연구원이 참여한다.

김 교무는 "한국신종교사전의 연구책임자로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한국사회의 인문학 연구에서 원광대학교와 원불교사상연구원의 위상이 더 크게 드러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갈 것이다"고 밝혔다.

원불교사상연구원에서는 본 사업의 대사회적 공신력 확보를 위해 한국신종교학회와 컨소시엄을 체결하여 연구 과제를 수행해 가기로 했다.

한국신종교사전의 편찬은 향후 한국신종교 관련 연구 및 일반적 활용을 위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근현대 한국 사상과 문화의 연구를 위한 학술 인프라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원불교사상연구원의 인문학적 연구와 사상의 지평을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불교사상연구원은 1974년 설립된 이후 원불교 교학 및 사관 수립과 연구지 발간, 학술회의 및 연구발표회 개최, 교서번역 사업 등을 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2010 인문한국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등 학계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