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가 끝났다. 여야를 광역단체장만 놓고 보면 '9대8'에서 '8대9'로 역전됐다. 여당의 입장에서 보면 세월호의 악재 속에서 수도권 두 곳과 부산 등을 수성해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다. 야당 역시 서울과 충청권을 휩쓸며 한 석을 더 확보해 그런대로 선전 했다는 평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월호 침몰 사고는 선거에 큰 여파가 될 것이라 예측했다. 그래서 여당은 지방선거 패배는 '박근혜 정부의 좌초'와 같다며 박근혜 마케팅을 내세워 국민 앞에 호소했다. 야당은 현 정부의 심판론을 내세우며 야당의 패배는 '대한민국의 침몰'을 말한다며 정치적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격돌을 했다.

이제 정치권은 '8대9'의 구도를 만들어 준 국민의 선택을 겸허히 받아들여할 때다. 또한 당선자들은 공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야한다. 법을 준수하고 타의 모범을 보이며, 도덕적으로 결함이 없는 실천을 해야 한다. 또한 지역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할 기회로 알고 모든 지혜와 능력을 동원해 봉사해야 한다.

정치권은 세월호의 책임을 명확히 규명하고, 지방선거에서 대립과 갈등을 접고 심기일전하여 국가개조에 박차를 기해야한다. 특히 정치권은 지방선거를 빌미로 또는 세계적인 축제인 월드컵의 분위기를 이용해서 국가개조를 흔들리게 해서는 안된다. 세월호 참사가 우리사회의 적폐를 민낯으로 드러내자, 대통령은 '적폐일소'와 '국가개조'를 내걸고 난국을 돌파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중요한 시기에 총리 인선에서 안대희 총리후보자의 낙마를 바라보면서 청와대는 정말로 적폐일소와 국가개조에 뜻이 있는지 의심을 갖게 했다.

부여군수로 재선된 이용우(새누리당)당선인은"군민들의 선택은 적폐를 일소하라는 준엄한 명령"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당선인 모두가 이와 같은 각오와 소통으로 밑에서 부터의 개혁을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게 하자. 그 길이 바로 세월호의 못 다핀 꽃으로 져버린 희생자들에 대한 빚을 갚는 길이 될 것이다.

경산종법사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도덕이 경제를, 정신이 물질을 앞서야 한다"고 했다. 도덕성이 세계일등인 나라로 바로 세워가자. 이제 선거가 끝났다. 모두가 '국민대통합 정신'으로 세월호 난국을 돌파해서 사실상 멈춰버린 국가 경제를 살리고, 대한민국이 투명사회로 나아가 세계일등국이 되도록 매진하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