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과 대학에 재학중인 두 아들의 아빠다. 더 좋은 아빠되기운동 실천을 통해 '나는 두 아이들에게 어떤 아빠였을까?'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고 반성과 다짐의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곰곰이 양심을 가지고 생각해 보니 무임승차한 아빠였다는 생각이 든다. 아주 아기였을 때는 꼬물꼬물 자라는 모습이 너무 사랑스럽고 신기해서 장난감도 잘 사다주고 주말이면 어디든지 데리고 다녔다.

그러나 아이들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아이들은 자신들의 학업으로, 나는 바깥활동으로 늦게 들어오는 일이 많아졌고 아이들과 얼굴보며 밥 먹는 시간도 줄어들었다. 또한 아이들의 양육은 오롯이 아내에게 맡기고 알아서 잘 자라주기를 바랐다. 시간이 지나 생각을 해보니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자라면서 더욱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아빠가 됐어야 했는데 내 생각만 강요하고 아이들의 생각은 말대꾸라고 여기는 이기적인 아빠가 아니었나 반성해 본다.

항상 내 곁을 떠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때가 되어 모두 품안을 벗어나고 보니 함께 있을 때 좀 더 자상하고 다정한 아빠가 되어줄 걸 하는 아쉬움과 함께 지금이라도 더 좋은 아빠가 돼야겠다고 다짐해본다.

그래서 얼마 전부터 떨어져 있는 아이들에게 '행복 문자 보내기'실천 조목을 챙겨서 가끔씩 '잘 지내고 있는지? 밥 잘 먹고 있는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문자를 하면서 표현력 없는 나 자신을 변화시켜 아이들에게 더 좋은 아빠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원불교 교도로서 유무념조목을 정해서 실천하려고 시작했지만 아직은 과거의 습관이 지속돼 완벽하진 못하지만 더 좋은 아빠되기 운동을 통해 조금씩 변화하는 아빠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는 마음을 표현해 아이의 잘못된 행동도 개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두 아이 역시 이제 성인이고 부모의 간섭에 얽매이지 않을려고 한다. 그러나 아이들에게는 부모가 자랑스런 사람이 되어 바른행동과 가르침을 주는 것이 최고의 교육이자 사랑이 되리라 믿는다.

오늘도 바르게 살기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해본다.

안산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