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탄100기념학술대회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

대산종사의 사상 전반을 학계에 알리는 기념학술대회가 열린다. 23일 오후1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될 이번 대산종사탄생100주년학술대회는 ACRP명예회장 김성곤 국회의원이 '일원상 진리와 대산 김대거 종사 종교연합운동'으로 기조강연이 시작된다.

학술대회를 주관하는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익선 사무국장은 "올 한해 대산종사탄생100주년을 장식하는 막바지 행사를 향해 가고 있는 것 같다"며 "그간 스승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존경의 마음을 승화시켜 이제 후진과 후학들이 대산종사의 사상과 철학을 계승해 나가는 것으로 보은하고자 한다"고 개최의지를 피력했다.

기념학술대회 당일 기념학술논문집 〈원불교와 평화의 세계 (Won-Buddhism and A World in Peace)〉헌정식도 진행된다.

실무를 맡아 진행하는 원 교무는 "향후 한국과 세계사회에서 주목받는 '대산학(大山學)'의 발전이 이루어지길 기도한다"며 학술대회 참여를 부탁했다. 학술대회에는 원광대 양은용 교수 '대산 김대거 종사의 생애와 사상', 한신대 신광철 교수 '대산종사 대화정신 테오리아와 프락시스-세계평화 3대 제언의 논리와 실천을 중심으로', 서강대 김명희 교수 '대산 김대거 종사의 종교간 대화-원효의 체상용대화원리를 중심으로', 서울대 이찬수 교수 '대산의 일원주의와 세계주의-법신불 일원상과 범재신론을 비교', 충북대 김용환 교수 '대산종사의 경세윤리'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총괄은 원불교사상연구원 정순일 부원장이 맡아 진행한다.

중앙총부에서는 23일 오전8시30분에 출발하는 버스를 신청(063-850-3173)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