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 세계 오피니언 리더들이 모이는 다보스포럼에서 개인의 영달에만 관심을 두는 지금, 도덕성과 성숙한 시민의식 등을 대학에서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UN도 고등교육의 기본가치로 인성교육을 내걸었다. 따라서 원광대학도 달려져야 한다.

오랜 세월동안 원불교 교도의 희망이자 자랑이었던 원광대학이 2011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되면서 큰 아픔을 남겼지만 이를 통해 그동안 외부의 변화와 내부의 개혁에 등한시했음을 깨닫게 되었다. 개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유엔 미래보고서 역시 15년 뒤에는 세계 대학의 50%가 사라진다고 했으니 개혁은 이제 대학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다.

다행히 원광대학교는 위법망구(爲法忘軀) 위공망사(爲公忘私)의 원불교 정신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일심 합력하여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탈피할 수 있었다. 그 결과 2014년 정부재정지원 사업 5개 분야 가운데 441억 원을 수주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원광대학의 향후 5년간 재정분석을 보면 지출이 수입 보다 많아 4~5년 안에 적립금이 고갈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심각한 위기에 봉착했다는 뜻이므로 내부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 방법은 수요가인 학생들에게 눈높이를 맞추는 것에서 시작한다. 학교도 이제는 철저한 시장원리에 따라 성장과 도태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또 각종지표에 의해 학교의 서열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세계 속에서 우리 대학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점검하면서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즉, 미래는 차별화된 대학만이 생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원광대 역시 과학과 도학을 겸비한 전인교육으로 젊은이에게 꿈과 도전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의 산업적 특성에 맞는 대학으로 육성시키거나 권역별로 대학간·학과간 통폐합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교수나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찾아야 한다. 대학의 자율성을 고려해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마이크로(Micro)한 희생을 감수하면서 대학의 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리더십도 필요하다.

나아가 기존의 기관 중심 교육체제는 디지털과 스마트교육시스템으로 변화될 것이며 정보의 범람에 따라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이 더 중요해질 것이다. 미래 교육의 아이콘으로 평가받는 오픈교육(MOOC-온라인 공개강좌) 역시 중요한 교육환경이 될 것이므로 대학은 이 모든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열린교육 안에서 배움에 대한 갈망이 해결되며 공동의 협력공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고등교육의 수요자는 더 이상 국내 고3 신입생만이 아니라는 사실도 인지해야 한다. 평생직장이 없어지고 전직과 이직이 많아짐에 따라 재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지금 노령층의 재교육 욕구에 대한 대응도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도 노력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원광대 김도종 총장은 해외 유학생 3,000명 유치라는 목표를 세우고 임기 중에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힌바 있다.

한편 정부는 대학의 자율성과 시장원리를 보장해주어야 한다.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범위 내에서 대학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보장할 때 조화로운 균형이 가능해지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끝으로 원광대학의 창립정신이자 한국인 특유의 근성 또한 훌륭한 경쟁력이다. 일본 나고야의 지방대학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다수 나왔는데, 그들의 공통점이 바로 강한 집념이었다고 한다.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유행에 흔들리지 않은 결과 자신의 길을 걸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주위에서 불가능하다 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둔감함이 노벨상 수상의 원동력이 되어준 것처럼 우리도 대학의 창립정신에 입각해 고통을 분담한다면 근본부터 새롭게 할 수 있다. 즉, 교단차원에서 혁신적인 구조개혁 방향과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우리 원불교 교도 전체도 교단의 3대 목표(교화, 교육, 자선)에 관심을 갖고 기도하며 후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원광학원의 모든 구성원이 합심 합력한다면 원광대학의 앞날 또한 세계적인 명문 사학처럼 비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잠실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