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외관을 아름답게 디자인한 제품부터 디자인 경영까지 그야말로 미학의 추구가 성공의 승패를 가르고 있다.
교단도 원기100년을 맞아 전반적인 디자인을 점검할 때가 된 것 같다. 성지의 조경에서 건축물까지 그리고 작게는 교화용 소품, 발인식 휘장 등 소소한 부분까지 새롭게 디자인돼야 할 것이다.
디자인의 힘은 단순화다. 그리고 주제가 명확한 아름다움이다. 최근 중앙총부 상주선원 근처 폐가가 교단 소유로 이전 등기되면서 익산성지의 돌담길이 아름답게 완성됐다.
그런데 그 아름다운 돌담길이 잘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이유는 커다란 전봇대 10개와 도로변 키 높은 울타리용 나무 때문이다. 이 돌담길은 기자의 걸음으로 350보, 시간은 3분20초 정도 걸린다.
특히 이 길은 가을 노란 은행잎이 떨어질 때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짧지만 참 아름다운 돌담길을 드러내는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
이제 디자인에 주목해야 한다. 교화의 방편에 있어서도 텍스트보다는 종교문화를 전달할 때 대중들의 호응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다. 영화 '벤허'는 기독교 사상을 배경으로 벤허 일가의 파란만장한 삶을 주제로 관객몰이를 했다. 직접적인 신앙성을 표현하기 보다는 사상은 그 배경에 깔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내 대중의 시선을 끈 것이다.
물론 디자인이나 종교문화가 꽃 피우기 위해서는 종교적인 열정과 신앙의 수준이 또한 높아져야 가능한 일이다. 현재의 익산성지나 영산성지를 볼 때 아직은 디자인적인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교당 건축물 역시 마찬가지다. 그런데 세상은 외형을 따지고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외형이 왜 중요한가. 그것은 내면의 표현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래서 디자인이 간단치 않다.
영산성지나 익산성지의 조경, 건축물이 원불교적인 낙원세계가 함축된 디자인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성지를 잘 디자인할 때 우리의 품격도 따라서 높아진다. 디자인은 매력과도 관계가 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때문에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매력적이면 사람의 시선을 끌 수 밖에 없다.
2011년에 봉불식을 한 원다르마센터는 교단 건축과 조경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줬다. 교단 건축이 원다르마센터 봉불 이전과 이후로 나뉠 정도로 구성원들에게 디자인적인 시각을 열어줬다.
이런 역사적인 흐름을 타서 디자인적인 사고가 교단 전반으로 확산됐으면 좋겠다.
나세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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