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위상 향상, 불교 신앙
중국교화위원회 설립 필요

▲ 지난해 남궁성 교정원장이 연변교당을 방문했다. 현지 사정상 사복으로 법신불 전에 헌배를 올렸다.
중국은 덩샤오핑, 장쩌민 체제 시 개방화와 실용주의 노선을 거치면서 종교의 자유를 점진적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후진타오와 시진핑 시대에 들어 정책에 따르는 공식교회는 지원하고 지하교회는 제재하는 한편, 중국내에 있는 비공식적인 선교사들을 지속적으로 추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외 개방화 정책과정 중 G2에 걸 맞는 종교 멘토로 한국을 지목했다. 그 결과 중국 종교국 부국장을 단장으로 해 종교계지도자 39명이 지난해 6월 서울 쉐라톤 호텔에서 '회고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 '한중기독교교류협회'를 출범시켰다. 향후 양국간의 종교교류로 동북아의 정신적 네크워크로 크게 기여할 것을 논의했다.

현재 중국 내 원불교는 13개 교당 및 기관이 주재하며 활동 중이다. 훈춘과 단동에서 18년째 교화활동 중인 양세정 교무는 "중국에는 상유정책(上有政策) 하유대책(下有對策) 이라는 말이 있다. 위로는 정책을 세워놓되 아래로는 대책을 강구한다는 것이다. '외국인 종교 활동 규정'의 정책이 있기는 하지만 지혜롭게 대책을 잘 강구해 간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그야말로 교화의 황금어장이다"며 "추방의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한국의 기독교 선교사들이 가장 많이 파견된 나라가 중국이다"고 밝혔다.

지난해 그는 "중국인들은 불교를 신앙한다고 하면 대체적으로 반긴다. 그러나 교리를 쉽게 배우고 익히는 기회가 없어 기복신앙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공부, 정신개벽, 영육쌍전, 이사병행 등 모든 교리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실사구시, 실용주의 사상과 잘 통하고 있다. 참으로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중국교화의 과제를 풀어가기 위해 ▷원광대학교 내 중국 유학생 교화 전담교무 배치 ▷중국교화위원회 설립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원광대에는 지난해 6월까지만 해도 2250여 명의 중국유학생이 있고, 공자학원 등 한중법률연구소가 운영 중이다.

특히 유학생들은 중국 각지에서 모여든 학생이다. 양 교무는 "유학생들을 위한 전담교무의 파견은 향후 중국교화를 위한 소중한 발판으로 큰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이다"고 전망했다. 중국현지에서 종교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대학 내에서 중국 교도 인프라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중국교화위원회 설립은 '전문성과 일관성 있는 중국교화정책 수립'을 위해서다. 양 교무는 "다년간 중국교화를 경험한 교역자, 중국의 정치, 사회, 문화 등에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인재들이 한국에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중국에 관한 폭넓은 경험과 안목을 중국교화의 비전과 정책수립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임기제로 인해 빚어지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