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종단종교인협의,기자회견
국정교과서 전면 철회 촉구

▲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4개종단 종교인들이 국회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대한민국 사상 초유의 사태에 교수와 학생, 시민단체 등 사회 각 계층들이 빠르게 대응하는 가운데, 4개 종단 종교인들이 22일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이번 기자회견은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과 불교 실천불교전국승가회, 개신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이 연대하고 있는 종교인협의회가 마련한 자리다.

세간의 많은 관심 속에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종교인들은 "한 국가의 역사관은 결코 특정학설로 규정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국가가 주도하는 역사관은 특정 이데올로기가 지나치게 강조되어 역사의 본질을 흐릴 위험성이 있다"고 경계하며, 일본의 식민지 근대화론과 중국의 동북공정을 예로 들었다.

이어 "역사교육은 우리의 역사를 학생들이 자유롭게 체험, 해석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이뤄져야 한다"며 "미래세대에게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주장 등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다"고 강조하며, 지난 원기77년 국어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국정제보다는 검인정제도를, 검인정제도보다는 자유발행제를 채택해야 하며, 국사의 경우 다양한 의견을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결을 내렸음을 짚었다.

사회개벽교무단 강해윤 교무가 이웃 종교인들과 함께 낭독한 회견문은 마지막에 ▷정부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결정을 전면 철회하라 ▷정부는 다양성의 존중이라는 민주사회의 가치에 근거해 정책을 집행하라 ▷백년지대계인 교육정책의 변화는 장기적 안목과 사회적 논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진행하라는 강한 요구를 담고 있다.

한편, 국민 누구나 자유로운 의견제출을 할 수 있는 행정예고기간이 11월 2일로 결정됨에 따라, 국정화에 반대하는 릴레이 선언이 26일부터 이어진다.

전북역사교사들의 집필거부 선언에 이어 27일 시민사회단체, 28일 문화예술계, 30일 노동·농민계, 11월2일 학부모단체가 회견을 진행하며, 종교계는 29일 더 많은 종교인들의 참여 속에 선언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