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승경 교사 / 병점고등학교
▲ 한 학생이 그림으로 표현한 효 스타 마음공부.
2학기가 되면서 창체시간(민주시민. 진로 인성교육)이 1학기에 2학급에서 고1, 고2 학년 6학급을 대상으로 孝 STAR 마음공부 인성교육을 직접 지도하는 행운을 맞았다.
순간 '진리의 뜻이 여기에 있었구나! 은생어해구나! 사은님이 마지막 교직의 피날레를 화려한 불꽃놀이로 장식하라는 종합선물을 주셨구나' 벅찬 감동과 환희의 눈물이 앞을 가렸다.

9년간의 관리자 직에서 교사로 남들은 강등됐다고 하겠지만 평생 숙원사업이었던 인성교육의 결함을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명품 마음공부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

교과지도는 물론, 마음공부 지도력으로 최고의 선생이 되기 위해 노력한 보람으로 100여 편의 학생작품을 코팅하고 1주일간 교내 인성교육 실천사례 작품 전시회를 열어 효 스타의 풍선을 띄워 학교 전체로 확산하는 은혜잔치를 실현했다.

학생들이 나에게 다가와서 말했다. "선생님 Impact, funny, Lifelong한 경계일기, 경계노래가 제일 재미있어요. 또 읽어주세요." 마음공부 전 후 자신의 변화에 대한 표현활동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은 초등, 중학교 학생들과는 달리 생각과 표현에서 한층도 높은 사고력 창의력으로 표현됨을 보면서 孝 STAR 마음공부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했다.

'무지하고 천대받던 내 마음∼ 훈민정음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한글을 깨우친 것처럼 밝아지다! 월드컵을 딴 희열∼', '孝 STAR 마음공부 위대한 탄생!, 진정한 리더가 되고 싶은 자 이책을 읽어라', '나와 동생의 광명의 빛',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행복의 길'. '경계는 내 마음의 장미', '나의 시각이 흑백에서 칼라로 변하였다!', '효스타 마음공부는 곧 헌법이다!,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을 존중하는 최고의 방패 막이므로!' 등등 마음공부의 초능력을 실감하게 하는 표현활동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학생들의 가치목록이 달라져 있음에 더욱 자존감이 향상됐다.

孝 STAR 마음공부란 마음공부 명품브랜드화로 '함께 성장하고 더불어 행복한 미래 인재 육성으로 세상에 기쁨을 주는 진정한 리더십' 교육에 중점을 둔 것이다.

효란? 곧 기쁨주기로 경계를 만났을 때 공부할 때임을 인식하고 모든 일을 긍정적 기쁨의 유사감정(행복감, 고마움, 유대감, 사랑스러움, 명랑, 황홀감, 극치감, 쾌활함, 반가움, 만족감, 감사함, 하늘로 붕 뜸) 〈청소년 감정코칭, 조벽, 최성애 저〉으로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S·T·A·R 법은 경계에 대해 마음을 다스리는 순서로 곧 Stop(멈춤, 定 , 맑음, 수양력, 고요한 나) -Think(생각, 慧, 밝음, 연구력, 지혜로운 나)-Action( 실행, 戒, 바름, 취사력, 훌륭한 나) -Review(점검, 삼학, 인격자, 삼대력, 행복한 나, 리더)의 이니셜을 말한다.

인성교육의 핵심가치 덕목으로 충·효·예, 책임, 정직,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 공익심을 지키는 진정한 리더십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Self-Leadership(자기경영 리더십) 타인과 상대방을 존중하는 Servant-Leadership(섬김의 리더십)기르기에 역점을 뒀다.

마음공부 첫 시간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기르기를 핵심으로 일기사례를 읽어준다. 경계란 무엇인지, 경계의 종류와 경계의 원인, 사람의 몸은 의·식·주(衣·食·住)로 살아가지만 사람의 마음은 정·혜·계(定·慧·戒)로 살아간다. 마음으로 들어가는 2개의 문을 찾아라 ! 등을 강의한다.

'날아온 공, 지우개 가루, 동생이 동전을 빼앗아 가서, 쵸코파이(나의 일기), 꿀떡 먹고 싶은 간식 등등' 학생들은 감동의 박수를 친다. 이후 학생들은 대화 속에 친구들과 장난하면서 '앗 경계다! 나는 컴퍼스를 던진다'라고 지우개 가루 일기에서 나온 대화로 서로 새로운 대화법으로 소통을 하고, 자신들의 감정을 조절하려는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하는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나왔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