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제 이수학점, 획기적 개선 필요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전공주제 이수학점수를 25점 이상 향상시켜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희공 원무의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영산선학대학교 교육현황보고서 평가'에 따르면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의 교과편성은 예비교무 교육 관한 규칙 제5조(교육목표)가 지향하는 전무출신 양성교육 달성을 위해서 전공주제의 이수학점수를 25학점 이상 향상시켜야 하고, 교의교학, 역사교학의 과목개설과 이수학점수 증가가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현재 원광대 원불교학과 교칙에 따르면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원불교교사 등 15개 과목(45학점) 중 12과목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고 명시 돼 있다.

원불교학과 전공과목은 경전교학 27학점, 교의교학 6학점, 역사교학 6학점, 실천교학 20학점, 기타교학 7학점, 인접학문 51학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경전교학은 영어대종경(3), 대종경수행론(3), 불조요경(3), 일원상론(3), 신앙론(3), 수행방법론(3), 신앙방법론(3), 정산사상(3), 신앙론(3)이다. 교의교학의 경우에는 교전개론(3), 대종경교의론(3)이고, 역사교학은 원불교교사(3), 원불교법의학(3)으로 되어 있다. 실천교학은 교화학(3), 설교학(3), 지역사회와 교화(3), 성가 및 기악연습(3), 교화단 조직관리(3), 마음공부와 치유론(3), 선사상 및 실습(3)이고, 기타교학으로는 자기계발상담(7)이 있다.

원불교학 인접학문으로는 유교사상의 이해(3), 불교학개론(3), 사서의 이해(3), 종교학개론(3), 종교사(3), 인·중불교사(3), 한국불교사(3), 도교사상의 이해(3), 현대철학의 흐름(3), 종교철학(3), 종교사회학(3), 종교심리학(3), 종교와 문화(3), 종교교과교육론(3), 종교와 과학(3), 종교논리 및 논술(3), 종교교재연구·지도법(3) 등 51점이다.

개설된 38과목의 전공과목 중 기본 전공 15과목을 제외한 23과목(선택전공, 응용전공)의 개설 학점수는 73학점이다. 평가지표는 원불교학과 인접학문 사이의 비율을 7대3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원광대 원불교학과의 인접학문과의 비율은 66대34로 돼 평가지표에 가깝다. 각 교학의 비율은 경전교학46.3%, 교의교학10.3%, 역사교학10.3%, 실천교학 25.7%, 기타교학 7.3%로 평가지표와 비교할 때 경전교학, 실천교학은 권장치보다 크지만 교의교학의 비중이 권장치보다 많이 작고, 역사교학의 비중치에 못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예비전무출신 교육에 관한 규칙 제5조 교육목표를 보면, ▷전무출신으로서의 출가서원을 굳건히 한다(출가서원확립) ▷일원상의 진리를 신앙하고 수행하는 종교적 품성을 도야한다(종교적 품성도야) ▷교법을 널리 전할 수 있는 교화역량을 배양한다(교화역량 배양) ▷공중을 위해 자기를 헌신할 수 있는 봉공자세를 확립한다(봉공자세 확립) ▷사회·국가·세계적 과제에 기여하는 창조적 지성을 함양한다(창조적 지성 함양) ▷더불어 사는 삶의 윤리와 자세를 기른다(공동체적 삶 구현)로 돼 있다.

예비전무출신 교육목표에 합당한 교과목 개설과 교학과목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특히 원불교학과는 서원교과의 경우 서원관 지도교무에게만 의지하는 경향이 있고, 연구·학문적인 분야만 전담하려는 양상이 보인다. 이 때문에 예비교무들은 이분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서원과 교법을 배우고 있어 혼란을 겪기도 한다.

이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공주제 과목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출가서원을 확립하고, 종교적 품성을 도야하는 데 필요한 교과목을 개설해 올곧은 예비교무 양성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