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숙 교정원장 선언문 서명
7대 종단, 출산 장려운동 나서
황교안 국무총리 등 정부 인사

▲ 한은숙 교정원장은 8일 열린 (사)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주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종교계 선언식에 참여해 사회적 확산에 힘을 보탰다.
종교계와 정부가 날로 심각해지는 저출산율극복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사)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가 주최·주관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종교계 선언식'이 8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선언식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방문규 보건복지부 차관을 비롯한 정부부처 수장들과 원불교 한은숙 교정원장, 대한불교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영훈 대표회장, 유교 어윤경 성균관장, 천도교 박남수 교령,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한양원 회장 등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7대 종단대표들이 참석해 시대적 과제에 힘을 보탰다.

이번 종교계 선언문 발표는 우리나라가 심각한 저출산으로 인해 2017년부터 생산가능 인구가 감소하고, 2031년부터는 본격적인 인구감소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사회 각계각층이 저출산 극복에 동참할 수 있도록 종교계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차원에서 마련된 자리다.

이날 선언식에서 종교계 지도자들은 가족친화적 가치관 확산, 낙태방지와 자살예방 등 생명존중사상 전파, 임신·출산·양육에 대한 사회적 배려 강화 등 사회적 인식개선 노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는 "저출산은 우리 사회의 행복지수와 경제성장 잠재력을 떨어뜨리고 미래 세대에 부담을 가중시켜 우리사회의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문제다"며 "저출산 극복은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사회 전반에 생명을 존중하고 가족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함께 확산돼야 가능한 일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선언을 계기로 이 땅의 젊은이들이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낳아 행복하게 기를 수 있는 사회여건을 조성하는 데 국민과 사회단체, 기업 모두가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출산 극복 위한 실천 선언문이 종교계에서 나온 것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저출산 문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산 장려와 사회적 분위기를 환기시키기 위해 종교계에서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섰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OECD의 '가족 데이터베이스 2015'에 따르면 한국의 아버지에게만 주어지는 유급휴가, 즉 한국의 남성 육아휴직 보장기간은 52.6주로 회원국 가운데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용률에 있어서는 여타의 회원국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자녀의 출산 이후 양육 환경이 녹록치 않다는 방증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6년부터 추진해 온 '저출산·고령사회 대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저출산·고령사회 위원회를 열고 내년부터 5년간 추진할 기본계획을 새롭게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