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 스타 마음공부법을 빛이라고 표현한 그림.
"마음공부 둘째 시간, 경계·인과 한마음이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재판관이다." 인과란 '인연의 결과'의 줄인 말로 인과를 알면 행복해지고 인과는 정확하다. 왜냐하면 내가 한일을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으로 들어가는 '진공묘유의 문'과 '인과 보응의 문' 등을 강의하자 학생들의 반응은 경계와 인과의 진리를 터득하는 공부임을 인식하고, 경계에 대한 기쁨과 두려움을 함께 가지게 됨을 볼 수 있었다.

'2015. 9. 8(화) 고2 제목. 경계는 DNA다. 경계 : 기쁨과 공포'

경계란 무엇인가? 나는 고뇌하고 고뇌했다. 아무리 없애려 해도 없앨 수 없는 내 안에 살아 있는 절대 지울 수 없는 경계는 DNA다! 가장 두려운 것은 내 자신이 경계를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 내 마음 내가 지키겠다. 효·스타의 이름으로.

마음공부 셋째 시간, 경계와 인과의 진리를 깨달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자신들의 감정을 다스린 사례를 제목과 경계(공부거리)를 잘 구별짓도록 하고 나의 훌륭한 점(반성할 점) 리더십을 수업시간에 인성글쓰기로 지도했다. 코칭으로 학생의 리더십에 핵심을 두고 기록해준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가는 것이 곧 교사의 코칭이다. 마음공부 최고의 최상의 명품일기가 쏟아진다. 이 충격과 이 감동으로 나는 뛸 뜻이 기뻐 '사은님 사은님 ! 감사합니다. 이런 위대한 종합선물을 가득 가득 주시니'라고 생각했다.

'2015. 9. 7(월) 제목 : 내 마음 다스리기 3단계. 경계(공부거리) : 동생과 컴퓨터

주말 메이플스토리2 게임을 하고 있는 동생에게 인강을 들어야 하니 컴퓨터를 비켜달라고 상냥하게 2번을 말했으나 계속 게임을 하고 있는 동생에게 화가 나서 두꺼비집을 내려 컴퓨터를 강제로 끄고 싶은 충동이 들어 두꺼비집 쪽으로 가는 순간 '앗 경계다'를 깨달았다.

①'Stop'을 하고 내마음과 동생마음을 살펴보니 '주말에는 게임을 하고 싶은 것이 당연하겠구나! 바로 ②Think 단계인 동생에게 사과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바로 행동단계인 ③Action으로 사과를 했다. 내가 사과를 하자 동생도 오히려 자신이 미안했다며 인강을 들으라고 컴퓨터를 내주었다. 경계를 찾은 효스타의 마음공부 덕택에 동생과 우애도 지키고 나 또한 지혜롭게 인강을 들을 수 있어서 소통이 되었다. 진정한 리더십을 찾은 나였다. 깨달은 점 : 이 공부를 통해 타인과의 갈등에서도 내 경계를 인식하여 곧 바로 내 훌륭한 마음으로 돌아오는 진정한 리더십을 가진 내가 됐다.'

단 4줄 짜리 중3 학생의 일기에서도 리더십을 찾아 아낌없이 코칭을 해주고 서명을 해 주므로서 '자신감과 자존감 향상의 빛'을 심어주었다.

'2014. 12. 5 (금) 경계 심부름 : 형이 전화를 하더니 심부름을 하고 오란다. 갑자기 심부름을 하라고 명령조로 말하니 기분이 나쁘고 짜증이 났다. 그렇지만, 한번 참고 심부름을 해주었다. 마음공부의 힘을 이용했다.

(나의 훌륭한 점) 짜증을 내지 않고 심부름을 한 것 코칭형의 명령에 기분이 나쁘고 짜증이 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부름을 한 그 힘이 곧 셀프리더십이다. 더불어 형의 명령을 존중해 준 것은 서번트리더십을 발휘한 것으로 모두 자기주도적 리더십을 키워가는 것이다. 영빈이는 세상에 기쁨을 주는 진정한 리더이다. 2014. 12. 6 백승경 선생님'

나의 재산 목록 1호가 된 New, First, Best 孝 STAR 마음공부의 위대한 실천사례 작품들을 보면서 이제 학교로, 군부대로, 지역사회로, 사회화, 세계화를 이루어 한류열풍을 일으킬 그 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열심히 경청하고 인성·지성·창의성 컨설팅 장학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준 우리 학생들이 기특하고 감사하다.

병점고등학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