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말씀하시되 “애욕은 색에 더 심함이 없나니 색으로부터 나는 욕심이라”하셨다.
색욕의 병이 몸과 뜻을 망치는 가장 큰 병이므로 성인은 때로 색욕의 화가 독사보다 심하다고 깨우쳐 주기도 하고 색욕에 빠져 허덕이는 삶은 불나비가 제 죽을 줄 모르고 불에 뛰어드는 것 같다고 깨우쳐 주기도 한다.
음욕을 끊지 않고 수도 한다는 것은 모래를 쪄서 밥을 지으려는 것과 같다.
모래를 가지고서는 백 천겁 동안을 찐다 할지라도 모래가 밥이 될 수 없는 것처럼 음행하는 몸으로 불과를 얻으려하면 아무리 미묘하게 깨닫는다 하여도 그것은 모두 음욕의 근본에 지나지 않는다. 근본이 음욕이므로 삼악도에 떨어져 헤어날 수 없을 것인데 열반의 길을 어떻게 닦아 얻을 것인가. 음란한 뿌리를 몸과 마음에서 말끔히 뽑아 버리고 뽑아 버렸다는 생각조차 없어야 비로소 성불의 길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한때 원효스님이 소요산 속 토굴에서 선정을 닦고 있었다.
어느 날 비바람 몰아치는 깊은 밤에 토굴 문을 두드리는 여인의 목소리가 들렸다. 스님, 죄송합니다. 하룻밤만 자고가게 해주셔요하며 안으로 들어왔다. 여인은 추위에 떨며 몸을 다숩게 해 달라고 자리에 누웠다. 정성껏 추위에 언 몸을 녹여주고 조용히 밖으로 나왔다. 폭풍우 지난 후 아침 스님은 훨훨 옷을 벗어 던지고 옥류천 맑은 물에 몸을 담그었다. 얼마 후 여인이 토굴에서 나와 옷을 벗어던지고 물속으로 들어와 스님 곁으로 다가왔다. 여인이여! 나를 유혹해서 어쩌자는 것인가호호호, 스님도 어디 제가 스님을 유혹 합니까, 스님이 저를 색안으로 보시니까 그러죠
그때 스님은 처음으로 빛을 발견 한 듯 모든 것이 명료해 졌다. 모든 것이 그것으로 인하여 생기는 그 마음까지도 버려야 하는 그 도리!스님은 물을 차고 일어섰다. 여인은 어느새 금빛 찬란한 보살이 되어 옥류 폭포를 거슬러 사라졌다. 스님은 그 곳에 암자를 세워 자재암이라 했다.
<용암교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