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소태산은 이러한 분수에 맞게 사는 것을 크게 중요시했다. 원기 원년에 설한 최초법어 수신의 요법에서 '정신을 수양하여 분수 지키는 데 안정을 얻을 것이며~'라고 직접 표현했고, 이후 <정전> 정신수양의 목적에서는 사람이 분수를 지키지 못하는 원인에 대한 설명과 그 폐해 종류를 자세히 밝혔다. 즉 '아는 것과 하고자 하는 욕심'을 절제하지 못하여 분수를 스스로 잃게 되면, 이 때부터 모든 고해가 비롯된다는 것이다.
정산종사도 "오욕 자체는 좋고 나쁠 것이 없으나 분수 이상의 욕심을 내면 죄고로 화하고, 분수에 맞게 구하고 수용하면 그것이 세간의 복락이니라(<정산종사법어> 응기편22)"고 했다. 오욕이 죄고가 될지, 복락이 될지는 '분수'에 맞는지 아닌지가 결정한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정산종사는 일을 당해 시비를 가리는 기준으로 '분수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한울안한이치>일원의진리49)'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러한 분수는 개인뿐 아니라 지도자에게도 중요하다. 소태산은 "부귀와 권세를 탐하여 마음을 잊어버리는 사람은 장차 집이 패하고 몸이 망할 뿐 아니라, 국가나 세계의 영도자가 그러하면 그 화가 장차 국가와 세계에 미친다(<대종경> 인도품53)"고 했다.
누구든지간에 자기 분수를 우습게 보면 안된다.
정리=정성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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