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종사법어〉 〈불조요경〉 합본

중국어 〈원불교교서〉가 5월20일 중국 종교문화출판사에서 출판됐다. 이번 출판은 중국 국무원 종교국 '종교문화출판사'에서 출판,  북경대학 종교연구소 원불교교서번역소조의 번역으로 이뤄졌다.

〈원불교교전〉은 원기90년 7월에 3천권이 출판되어 그 중 일부가 현지 서점에서 판매됐다. 이번에 출판된 〈원불교교서〉는 기존 중문 〈원불교교전〉에 〈정산종사법어〉와 〈불조요경〉을 합본해 새롭게 출판한 것이다.

원불교100주년기념대회 이전에 출판하기로 했으나 현지 사정 등으로 인하여 정식 출판은 늦어졌다. 중국어 교서의 현지 출판에 있어 중국 종교법에 따라 공인절차를 취득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는 관계로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한 사정으로 중국불교협회 국제부장 보정 스님의 협조를 얻어, 종교문화출판사 담당자를 직접 소개받고, 국제부 류정도 교무와 중국사무국 김길선 교무가 지난해 10월과 11월 두 차례 직접 방문해 이뤄졌다.

지난해 11월2일 번역자인 북경대 종교연구소 루우열 교수 등과의 협의 후에 정식으로 출판 계약을 채결했다. 국제부가 현지에서 출판된 〈원불교교서〉 3천권을 북경교당에서 수령 받아 국내에 일부 유통할 계획이다.

정역위원으로는 루우열 교수, 김성택 교무, 김훈·김경진 교수 등이 작업 했고, 최종 감수는 김영덕·박도광 현지 출신 교무가 참여했다. 이번 정역은 원광대 정역원과 원100성업회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