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무기독교 신약과 원불교 교리 상관성
UR운동 세미나 연구발표

'종교연합(United Religions)운동 세미나'에서 '기독교 신약과 원불교 교리의 상관성'을 발표한 류정도 교무.

그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유일신 종교의 경전과 원불교의 교리를 직접적으로 연구를 시도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뒀다.

그는 "우리가 종교간 대화운동을 할 때 가장 과제가 되는 부분이 유신론 종교와 무신론 종교간의 대화일 것이다"며 "우리가 UR 운동을 하려면 반드시 넘어야 되는 산이기에 과연 그 대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교리적 상통점이 뭔지 찾아보자"고 주제선정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그는 "중앙중도훈련원에서 도올 김용옥 선생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고, <요한복음 강해와 성서의 이해>라는 책을 소장하게 됐다"며 "평상시 기독교 교리에 관심이 있었는데 책을 통해 성서의 형성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됐다. 여러 사람들의 저서를 참고하지 못한 부분은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류 교무는 "이번 세미나는 원불교의 세계화와 주세교단 건설이라는 명제에 있어 동양문화에서 벗어나 서양문명 접근에 의미가 있었다. 개략적으로 본다면 모든 종교의 원리는 하나라고 수긍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신약과 원불교 교리와의 상통점을 찾는 것은 상당히 접근하기 어려운 과제였다"며 "세계적으로 이슬람과 기독교의 역사가 서양문명을 이끌어 온 만큼 이들의 연구가 많이 필요한 현실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교단적으로 UR 운동에 대한 열의가 대산종사 재세시보다 소원해진 아쉬움이 있다. 인적 자원의 한계가 있지만 앞으로 실무자를 더 늘리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 국제부에서는 교단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여러 행사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려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