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반도 내 사드배치 반대와 성주성지수호를 위한 '사드배치무효 평화행동'이 12일 서울역 광장에서 김천, 성주 지역민, 전국 평통사와 함께 진행했다.
국방부가 9월30일 사드 배치 부지를 롯데스카이힐 성주골프장으로 발표한 가운데 성주군민과 김천시민을 비롯한 대한민국 각계각층의 커다란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원불교 역시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교단적 차원에서 반대 운동을 벌이면서 '사드(THAAD) 말고 평화'를 외치며 기도를 이어가고 있다.
이달 기획은 4주에 걸쳐 사드의 진실은 무엇이며 원불교의 한반도 평화운동과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알아본다.


1주 사드 안보논리 되짚는다
2주 기고/사드, 국제정세가 변한다
3주 한반도 평화 위한 원불교 노력
4주 좌담/사드배치 과연 막을 수 있나

원불교 평화운동
종교사업과 구호사업 연계한

지속가능한 통일운동으로
한반도 평화와 성지수호는
일체적 관계

평화통일세력과 연대해야

한반도 사드배치 문제가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의 파고 속에 여전히 혼돈에 잠겨있다.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최순실 게이트'로 정부에 대한 신뢰는 더 이상 갈 곳을 잃었고, 12일 서울 광화문과 시청광장에서는 시민 100만 명이 운집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현실이다.

정치·종교의 엄부·자모론으로부터 '정교동심(政敎同心)'이란 성속(聖俗)적 가치판단에 있어서, 종교가 정치영역에 침범해서는 안된다는 미온적 자세로 주춤거렸던 시간이 지나고, 사회적 이슈와 통일에 대한 교단의 용기 있는 행보가 원불교다운 평화운동의 새 이정표를 개척할 수 있음을 자각하게 한다.

이제 교단은 '분단체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던 평화통일의 노력들을 탐구하고, 이를 발전적 자산으로 공들여야 할 시점인 것이다.

내년 7월, 성주성지에 사드배치 예정

미국의 대표적 싱크탱크 중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한국에 전시작전통제권을 조기에 이양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으며, 이에 따라 한국 정부의 방위비 분담 증액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순간에도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은 4일,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가 내년 7월 완료될 것이라 밝혔다. 또한 국방부는 10월27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재추진 의사를 밝힘과 동시에 정국의 혼란스러움을 틈타 일본과의 가서명 절차까지 마쳤다. 일본의 국사대국화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한 이번 보호협정의 정해진 수순을 목도하며, 그동안 분분했던 사드배치가 결국 실시간 군사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하려는 미국의 '미사일방어체제(MD)'로의 편입을 실증하고 있음을 재확인케 했다.

'우리의 궁극적 종착점은 평화다.' 분명한 것은 원불교가 정부의 일방적인 사드배치 통보와 국가안보라는 명분을 내걸고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결정, 종교성지에 전쟁무기 배치 불가에 대한 평화운동의 대안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강대국과의 종속적 관계를 청산하고, 민족자주권을 전쟁무기로는 결코 담보할 수 없다는 원불교의 담대한 평화운동은 향후 높이 평가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성주와 김천, 대구, 부산, 광주와 국방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평화기도를 새로운 통일운동의 동력으로 끝까지 살려내야 한다.

원불교는 분단체제 극복할 희망나무

'이대로 한반도 분단체제가 더욱 고착화되지 않을까?' 백낙청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그의 〈변혁적 중도론〉을 통해 분단체제에 대한 인식의 틀을 환기시켰다.

백 교수는 남북한이 각기 다른 체계(즉 사회제도)를 가졌으면서도 양자가 교묘하게 얽혀 분단을 재생산해가는 구조적 현실을 좀더 확연히 인식하기 위해 '분단체제'란 개념을 사용했다. 분단의 영향력 보다는 '분단현실 자체가 재생산되는 구조'에 주목한 것이다. 그는 자본주의체제가 남북 분단체제의 중심적 작동 역할을 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한반도의 분단체제가 엄연히 세계체제의 국지적 작용양상인 한 그 극복이 세계체제 일각을 허무는 데 크게 기여한다"고 말했다. 곧 남북의 평화적 통일 노력이 세계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실마리가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현곤 세교연구소 선임위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정책위원장)은 논의의 한계성도 지적했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북미간 평화협정이 재개돼도, 북한은 핵무기 폐기를 동시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것이므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가 동시적으로 교환되는 시점이 이미 지났음을 말한다. 북한의 입장에서 협정은 허약하고 현실의 무기만이 살 길이라 판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북한 핵은 관계 정상화에 지속적인 장애로 작용할 것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백 교수가 제시한 분단체제 속의 '마음공부와 중도공부'가 원불교 평화운동의 실천적 지평을 넓게 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그는 〈통일시대·마음공부·삼동윤리〉에서 개혁을 위해 혁신된 의식과 사람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분단체제 속 평화운동의 방법론을 제시했다. 곧 "분단체제가 괴물이라면 분단체제 속에 오랫동안 살아온 우리 모두가 마음속에 괴물 하나씩(탐진치)을 갖고 있다는 점을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분단체제가 매우 어려운 형국인 것만은 사실이다. 남북한의 대립 뒤에는 자본주의 체제와 강대국의 이권이 배경을 이루고 있으며, 이것이 무명(無明)을 구조화하고, 과학적 진실마저 이데올로기화 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업(共業)적 탐진치는 분단체제란 매개를 거칠 때 더욱 심각하고 저열한 형태로 나타나며, 극도의 분노와 미움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증오심이 평화운동의 사상적 건전성을 가로막고 있다.

'마음공부·평화운동'은 원불교가 견지해온 종교적 가치다. 오랜 세월 고착화된 남북 상호간의 탐진치를 녹여낼, 분단체제를 극복할 희망나무가 원불교인 것이다.

평화를 위한 원불교의 노력

원기90년 발간된 좌산 이광정 상사의 〈분단역사 극복의 길〉에서는 남북 상호간 신뢰구축이 최우선 과제임을 명시하고 있다. 좌산상사는 정산종사의 삼동윤리와 〈건국론〉에 기반하여 '통일헌법'과 '통일정부기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통일노력을 발표, 독려하고 있다. 종교지도자로서는 매우 집요한 노력이다.

좌산상사는 통일을 불가능하게 하는 독소조항으로 극단주의, 협약을 임의로 파기하는 것, 과거의 아픈 상처를 들어 원망하는 일,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일을 거론하며 마음공부에 바탕한 평화운동의 기본적 자세를 강조했다. 이는 신뢰의 모체인 '진실성'을 확보하고, 합의의 바탕인 '합리성'이 훼손되지 말아야함을 강조했다.

교단은 역대 종법사의 경륜에 바탕해 통일을 향한 평화적 노력을 경주해왔다. 원기64년 북한교화위원회를 발족함과 동시에 원기79년 평양교구와 원산교구를 편제했으며, 원기81년 훈춘 연변교화로 북한교화 전진기지를, 원기85년 민족한삶운동본부를 발족했다. 또한 원기88년 평양 빵공장 설립과 원기90년 한겨레중·고등학교 인가, 원기93년 평양 조불련 본관에 법신불 일원상을 봉안했다. 또한 공익복지부, 문화사회부, 교화훈련부와 원광학원, 재가단체 등의 협력과 지원속에 생필품 보급과 기도운동을 지속해 온 것이 원불교 평화운동의 실질적 자산이다. 단체와 기관을 제외하고 공익복지부를 창구로 제공된 북한지원사업만해도 55억1천만원에 이른다.(1995년~2011년, 공익복지부 2015년 통일부 제출 문서)

남북화해와 통일을 준비하고 동포보은의 정신을 실천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대북관련 사업은 현재 일체 중지된 상태이며, 2015년에는 어린이 구강위생사업, 농업용품지원 등 자체자금 4억원 규모를 지원하고자 통일부에 신청한 상태다.

정산종사는 무본편 14장에 "이 세상 모든 사업 중에 가장 큰 사업은 종교사업이며, 우리는 항상 구호사업과 제도사업의 양면을 쌍전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니라"고 제시했다. 원불교의 평화운동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성주성지수호운동을 넘어 보다 폭넓은 분단체제 극복의 희망적 대안으로 성숙돼야 한다.

성주성지수호비대위 김선명 집행위원장은 "한반도 평화와 성주성지수호는 하나의 일체성을 가지고 있다"며 "원불교 힘만으로 사드배치 철회는 어렵겠지만 원불교인의 노력과 사회적 감응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굳은 신념으로 연대하고 있다"고 통일을 향한 평화운동세력과의 상생적 가치창출에 무게를 실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