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청교협 담당교무
역량개발 위한 우쿨렐레교실
캘리그라피, 전각 등 준비 중

▲ 사진은 박화영 교무가 서울교구 화곡교당에서 우쿨렐레를 활용한 어린이 법회를 진행했던 모습이다.
부산울산교구 청소년교화협의회(이하 청교협)가 청소년교화 담당교무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신명나게 출발한다. 부산울산교구 청교협이 '청교협문화센터 시즌1' 개강을 앞두고 참가자 모집에 나선 것이다.

첫 강습은 '현장 교무님들을 위한 박화영 교무의 신나는 우쿨렐레 교실(왕초보)'로 2월27일~4월17일 8주 과정이다. 매주 월요일 저녁 6시~7시까지 진행되며 부산울산교구 청소년교화담당 박화영 교무가 지도한다. 수강료는 5만원이고 전액 하단성적지 건축 기금으로 사용된다.

박 교무는 "어린이 법회에서 노래를 가르치거나 함께 부를 때, 피아노는 어린이에게서 등을 돌려야 한다"며 "우쿨렐레는 어린이들을 보면서 지도할 수 있어 교화에 매우 유용하다. 악기도 작고 배우기도 쉬우며, 취미생활에도 적절해 청소년교화를 즐겁게 할 수 있다"고 수강을 적극 권유했다. 또한 박 교무는 대각개교절 때 공연팀으로 참가해 서툴지만 즐거운 공연을 선보이는 것이 이번 문화센터 시즌1의 개강 목표라고 전했다.

부산울산교구 청교협은 지난 1월 출가교역자협의회에서 원기102년 청교협의 계획을 야심차게 발표했다. '사람이 가장 큰 보배다'를 핵심 가치로 삼고, 부산울산교구를 어린이 인성교육 센터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청소년교화의 네 가지 요소인 어린이, 학생, 청년, 청소년담당교무 중에서 교무에 가장 큰 비중을 두겠다는 것이다. 청소년을 담당하는 교화자가 우선 즐겁고 행복해야 교화대상도 즐겁고 행복하다는 데 가치를 뒀다. 취미생활로 마음의 여유도 갖고 노래로 스트레스도 풀고, 장기적으로 교화에 활용 가능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앞으로 캘리그라피, 전각, 파워포인트 활용 능력 등 청교협문화센터 시즌2, 시즌3 등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청교협 회원들의 소통을 강화해 회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울산교구 청교협은 13일~14일, '어차피 해야할 일! 신명나게 하자!'를 주제로 청소년 담당교무 연수를 실시했다. '우리! 어떻게 할까?', '우리! 어떻게 하고 있나?', '함께 만들어가는 청교협' 프로그램을 진행해 올해 청교협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각 교당 교화현황을 공유하고 청교협 요구사항도 점검하면서 활발한 토론을 펼쳐 원기102년 부산울산교구 청소년 교화의 새바람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