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은 지난 1세기 동안 산업부(초기는 농업부)의 역할을 중시해, 전국 곳곳에 대지를 제외한 농지와 임야를 약 15,180,000㎡(460만평)를 소유하고 있다. 초기 교단부터 영농을 축으로 교단과 기관, 각 교당의 유지 운영에 중점을 두었기에 잠재적 재산가치가 높은, 현재는 물론 미래의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엄청난 농지와 임야를 소유하고 있다.

이를 어떠한 방향으로 설계하고 추진해 나가느냐에 따라서 교단발전에 상상할 수 없는 기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농지와 임야는 원불교 교리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천지, 동포의 은혜와 삼동윤리 정신이 근간을 이룬다.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추진방법을 모색하고, 지자본위의 원칙으로 정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정부는 농지와 임야에 대해 수많은 규제와 법망을 펼쳐 놓고 있지만, 긍정적으로 접근해 보면 농지와 임야에 대해 생산, 가공, 유통, 체험, 교육, 관광, 치유 등 6차 산업으로까지 발전 시켜 장단기 지원을 하고 있다. 이때에 교단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

첫째 교정원 재정산업부의 산업부를 격상 분리시켜 농지와 임야 등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적인 주무부서가 부활돼야 한다. 임야의 독림가 양성은 얼마든지 가능한 사업이기에 단순한 임야관리에서 벗어나 6차 산업의 고부가 임야로 탈바꿈해야 한다.

둘째 원불교 중앙농림업사업단 결성이 시급하다. 약 3년 전 재정산업부 주관으로 전국에 협조 공문을 보내 각 교구 농림업사업단 지원자를 모집했다. 매우 희망적이고 바람직한 움직임이란 마음으로 경남교구에서 40여명의 회원을 모집해 중앙총부 법은관 대회의실에서 결성식도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렇다 할 추진 내용이 없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분명한 사실은 중앙총부에 전국을 관할할 중앙농림업사업단이 결성돼야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셋째 원불교의 농.임업 인재양성이 절실하다. 원불교의 재가출가 교도 중에 영농인재를 조사하고, 교단의 농지와 임야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 할 인재를 선발해 그들의 지혜와 경험을 토대로 6차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산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축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리나 개발로 훼손하게 되면 회복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인재발굴과 활용이 요청된다.

넷째 원불교 영농법인의 통일체계와 활성화가 시급하다. 원불교는 9개의 영농조합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문제는 이사 5명 중 3명 이상이 농업인이어야 하고, 최소 조합원 5인 이상이 농업인이어야 하는데 이 자격 여건을 충족시키기가 교단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이다. 더욱 출가교무의 농업인재가 부족한 까닭에 교단의 영농법인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교정원 법인 사무국에서 교산 운영과를 신설하여 행정업무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나 교단의 순환인사, 예비교무지원자 감소 등과 맞물려 농업인재양성이 그리 쉽지 않다. 결국 농지를 비롯한 임야의 종합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교화의 장으로까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가장 초보적인 원불교 영농법인의 기본 골격부터 바로 세워야 한다.

다섯째 영농, 영림체험과 교화다. 원광어린이집을 운영하다보니 어린이와 부모 참여의 영농 영림체험 프로그램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느낀다. 생명환경을 보전하는 것은 곧 천지, 동포 은혜에 대한 보은의 행위이다. 생명의 숲, 명상 길 열기, 토종 약초 이름 알기, 생활 먹거리 심고 가꾸며 요리하기 등 아주 초보적인 생태 체험 프로그램으로 출발하면 된다. 보다 능숙해지면 전문적인 생태 체험으로 토종 약초 기르기, 양봉, 생태 정원 가꾸기, 만성질환.중증환자 치료의 숲 운영하기, 영농학교, 자연학교 운영, 귀농 귀촌을 통한 자연 부락 형성 등 교화와 연계하여 수많은 영농 영림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교단에서 농지와 임야를 관리라는 명목하에 교구나 개 교당에게 활용의 기회를 주는데 망설이고 있다. 더욱 농지를 매입하여 교당이나 기관의 건축 행위를 계획한다거나 투자 목적으로 매입했을 때에는 농지법상 자경원칙으로 8년이 경과돼야 하는데 교단의 인사 연한이 6년이라 이 또한 한계를 가진다. 교구자치제의 교단적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하지만 교구를 중심으로 전국에 분포돼 있는 농지와 임야 대부분이 중앙총부 재정산업부 관할, 혹은 기관 부속 토지로 총괄적인 관리 체계를 가지고 있기에 시급히 교구 분권적 관리 체계를 갖추지 않으면 큰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교단의 정책결정자들은 현실을 직시하여 하루 빨리 해결의 방안을 마련하길 간절히 요청한다.

/문산교당, 경남 농림업사업단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