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정원 교화훈련부 청소년국에서 여름훈련을 준비하며 프로그램 과정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모든훈련100과사전'교육, 기획·진행능력 배양
연간계획 여름훈련, 훈련 이후 대상자 관리 강조


휴가기간을 맞이하면서 전국의 각 교당에서는 훈련을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교구단위 훈련이나 가족단위 훈련이 진행되기도 하고 훈련기관에서 자체적인 훈련을 운영하기도 해 원불교 교리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의 훈련도 있다.

이렇게 훈련기간을 맞게 되는 시기에 방학을 맞이하는 청소년들은 훈련을 통해 교당에 더 친숙해지기 쉽다. 청소년담당교무들은 교법에 더 깊은 인연으로 인도하기 위해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들에게 청소년들의 방학은 여름훈련을 준비하며 청소년교화에 박차를 가하려는 대목기간이며, 각 교당에서는 청소년훈련 기간을 맞이해 청소년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에 고민이 많을 때다. 특히 각 교당 어린이·학생·청년들의 평균출석수가 감소됨에 따라 적은 인원으로 훈련을 진행하는 문제부터가 사실 어려움이 아닐 수 없다.

지난 6월 청소년국에서는 청소년 여름훈련의 준비를 위해 청소년지도자 훈련을 진행했다. 청소년지도자 훈련에서는 청소년 교화자로서의 교화역량 강화, 어린이 학생 여름훈련 기획·진행능력 배양,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찾아가는 청소년 교화방법 모색의 세 가지 테마로 올여름 청소년 정기훈련을 준비하고 있었다.

특히 이 청소년지도자 훈련기간 중 이뤄진 '모든훈련100과사전' 교육은 여름훈련에 필요한 준비와 과정, 프로그램 등을 모아 원만하고 성공적인 여름훈련을 이뤄낼 수 있도록 기획한 것으로 많은 교무들이 현장에서 운영한 사례들을 모아 종합한 것이었다.

교육된 내용을 보면 여름훈련에서의 중요 포인트는 연간계획 속에서의 여름훈련, 대상자에 따른 사후 관리, 자기만족 등을 과제로 삼고, 청소년들이 제일 원하는 것과 부모님들이 원하는 방향에 대한 요구분석을 강조, 훈련에 대한 자발성과 동기부여, 전문가로서의 자신감, 준비부족이나 안전의 문제 등을 언급했다.

청소년국의 이러한 여름훈련준비로 많은 청소년지도교무들이 현장에서 청소년훈련의 중요성을 알고 프로그램의 연구와 청소년훈련 홍보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졌으리라 생각된다. 여름훈련은 청소년교화에 있어 많은 인연들을 교법으로 훈련시키고 청소년법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청소년 여름정기훈련이 어린이와 학생 교화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해본다.

청소년지도자훈련에서 여름훈련 최우수 기획안으로 선정된 춘천교당 이법은 교무의 '恩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자'와 수원교당 오경조 교무의 '감사로 공들이는 마음'은 청소년국의 일부 지원을 받아 교구연합훈련으로 진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