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경 사경 노트 제작해 현장교화 지원
사경문화와 기도 풍토 확산에 초점

서울교구 ‘손으로 쓰는 기도’의 법문은 초입자나 청소년도 이해하고 반조하기 쉬운 대종경 법문으로 구성됐다.
서울교구 ‘손으로 쓰는 기도’의 법문은 초입자나 청소년도 이해하고 반조하기 쉬운 대종경 법문으로 구성됐다.

[원불교신문=민소연 기자] 법인절을 한달 앞두고, 서울교구가 ‘손으로 쓰는 30일 법인기도’ 대종경 사경 노트로 교화현장을 지원한다. 한달동안 매일 1장씩 사경하며 법인의 의미를 돌아보고, 생활 속에서 반조하는 기도 정진 문화를 정착하고자 기획됐다. 신청한 교당 및 기관에 2천500부 보급되는 ‘사경키트’에는 서울교구가 직접 대종경을 발췌해 만든 사경노트와 볼펜, 신분의성 펜슬캡이 포함됐다.

이번 ‘손으로 쓰는 30일 법인기도’는 서울교구의 두 번째 동행프로젝트다. 서울교구는 지난 대각개교절에 손소독제 등이 담긴 동행키트를 제작, 교도 및 이웃과 함께 나누도록 지원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법인절을 맞아 교단 고유의 사경 문화를 살리는 한편, 초입자 및 어린이·학생들도 함께 할 수 있는 기도 풍토 확산에 초점을 맞췄다. 22일부터 서울교구 재가출가교도가 매일 똑같은 법문을 사경하고 반조하며, 만나지 않고도 함께 법인절을 준비해간다는 의미다. 서울교구는 매일 그날의 법문이 들어간 기도문을 작성, 교무들에게 보내 교도들을 독려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서울교구의 동행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다소 위축된 4축2재를 시대에 맞게 살려간다는데 의의가 크다. 이는 ‘교도들이 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은 서울교구의 결실이기도 하다.

우정화 교무는 “법인절 정신인 ‘기도’를 모이지 않고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 생각하다, 손으로 쓰는 기도 문화에 의견이 모아졌다”라고 돌아보며 “사경하는 모습을 담아 영상으로 제작, 법인절 기념식에서 함께 볼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