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종사법어공부 간행위원회 / 한맘·30,000원
정산종사법어공부 간행위원회 / 한맘·30,000원

[원불교신문=유원경 기자] 조정중 원로교무가 후학들에게 정산종사의 경륜과 가르침을 전하고자 『정산종사법어공부 上』을 펴냈다. 기연편을 시작으로 예도편과 국운편, 경륜편, 원리편, 경의편, 권도편이 수록된 『정산종사법어공부 上』은 각 편의 장마다 주요의지를 해석하고 있다. 

본문의 단어해의와 당시의 역사 배경, 인용경문 해의 등을 통해 각 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정산종사의 대의를 분명하게 드러냈으며, 정산종사의 본의를 알아 공부길을 잡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정산종사법어공부 上』은 조 원로교무가 WBS원음방송 TV에서 『정산종사법어』를 강의한 방송용 원고를 중심으로 편집했으며, WBS원음방송 정산종사법어공부 간행위원회가 발간했다. 

특히 일반서적과 같이 해설문체로 편집하면 책자 지면이 많아지고 요령 잡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방송 원고를 그대로 출판한 점이 독특하다.

조 원로교무는 “정산종사의 성스럽고 순일 무이한 구도의 정신과 원력을 우리는 가슴깊이 배워야 한다”라며 “정산종사법어를 공부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이론적으로 학습하는 태도다. 법문 말씀이 매우 평이 간명하고 쉽게 설명됐기에 가볍게 경과할 수 있다. 천리강산을 눈감고 지나치는 격이다”라고 당부했다. 

조 원로교무는 원기95년 10월부터 원음방송과 FM라디오 방송을 통해 『정전』강의를 처음 시작해, TV방송 『대종경』강좌를 진행, 이번 『정산종사법어공부』까지 10여 년간 원불교 주요경전을 강의하고 있다. 

정산종사법어공부는 현재 원음방송TV로 방영 중이며, TV방송 후 『정산종사법어 下』편이 나올 예정이다.

[2020년 8월 28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