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1조는 ‘이 법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를 설치함으로써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시정하고 지역개발 및 국가 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한다. 이와 같은 정체성과 목적에 따라 2020년 8월 현재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22개 중앙행정기관과 중앙노동위원회, 조세심판원 등 22개 소속기관 그리고 한국개발연구원을 비롯한 국책 연구기관 15개가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에 자리를 잡았고 최근에는 국회 이전까지 추진되고 있다. 그 결과 세종시의 면모도 급격하게 변하고 있어서 2012년에 11만5천명 수준이던 인구가 현재 35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주민들의 평균 연령이 40세 미만이고 학력수준이 가장 높은 미래형 젊은 도시이다.

자치시 논의 초기에는 찬반론이 첨예하게 대립해 많은 국민들이 계획대로 건설될지 의구심을 갖기도 했지만 이제 세종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행정수도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으며 국가 균형발전을 이끄는 선도적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아직도 정파적 불협화음이 발생하지만 대한민국 유일의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위상과 중부권의 성장과 공정한 국토 발전을 이끄는 핵심 도시로서의 위상은 갈수록 공고해질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종교계의 세종시에 대한 관심과 대응도 주목할 만하다.

한국 불교의 대표적 종단인 조계종은 국비·시비 포함 18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무총리공관 인근 생활권 16,000㎡(4,840평) 부지에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을 짓고 있다. 이 시설은 연면적 5,495.96㎡,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전시실, 열람실, 다목적실, 실습실(미술, 공예, 조리), 체험실(명상, 다도)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2021년 말 완공 예정이다. 천주교는 세종시 반곡동 16,000㎡ 부지에 대전교구청을 신축중이다. 새 교구청은 지하1층·지상4층·건축면적 9,528㎡의 교구청사동, 지하1층·지상5층·4,851㎡의 사제관동, 지상3층 385㎡의 주교관동으로 완공을 앞두고 있다. 

우리 교단은 2012년 종교부지 약300평을 매입하고 정부종합청사 옆에 임시 교화공간을 확보하는 등 활발한 개척교화를 전개해왔다. 하지만 관할 교구만의 힘으로 세종시 위상에 걸맞은 교화 기반 시설을 마련하기엔 역부족이다. 수도 서울 진출을 위해 원불교소태산기념관 건립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니 지금부터는 세종시에 교단적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정부 각 부처와의 긴밀한 소통으로 정교동심을 구현하고 급증한 세종 지역 교화수요 대응을 위해서도 교단적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일찌감치 대전권 외총부 건립을 염원한 스승님들의 경륜에 맥을 대고 정부의 국토개발 정책에 발맞춰 교단적 정책 수립과 과감한 지원에 나서야 할 시점이다.

[2020년 12월 18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