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화단

 

 

왜 마인드 캠퍼스인가
마인드 캠퍼스(Mind campus. co.kr)는 직장인을 위한 직무역량강화 학습관리시스템(LMS)이다. 소태산 마음학교의 온라인 교육사업 사이트이다. 코로나19로 변화된 환경에 맞추어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직장인 대상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워크숍, 교구, 도서 등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원불교 산하기관 1만여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시작되었지만 일반인을 위한 온라인 마음공부 플랫폼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마인드 캠퍼스는 직장인의 행복을 위해 탄생했다. 직장인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 인간관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도움을 주어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내가 근무하는 기관의 핵심가치를 이해해 서비스에 접목하도록 돕고, 직원과 고객이 모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마음공부 기반 콘텐츠를 지원해 국민훈련, 인류훈련에 기여하고자 출발했다.  


        
콘텐츠와 교육과정  
마인드 캠퍼스 콘텐츠는 가정과 직장에서 활용 가능한 마음공부에 기초하고 있다. 기관별, 직무별 사전조사를 통해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와 교육과정을 설계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공통 과정으로는 원불교 이해, 기관의 핵심가치, 감사생활, 마음공부 과목이 있고, 직무 및 직급 선택과정으로는 직장예절, 인간관계, 의사소통, 갈등관리, 팀워크, 리더쉽, 치유명상, 몸공부 등이 있다. 

 

온라인강의 수강  / 촬영 /  워크숍
온라인강의 수강  / 촬영 /  워크숍

 

교육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으로 이론학습을 하고, 강사를 지원해 문답감정, 워크숍을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병행학습 시스템을 갖추어 가고 있다. 특히 PC와 모바일 반응형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수강할 수 있어 편리하다. 개인, 기관, 법인별 학습정도가 관리되고 교육 이수 시 수료증이 발급되어 기관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원광의료재단, 사회복지법인 삼동회, 원불교 사회복지협의회, 보건대학교, 원광대학교커플링사업단, 산본병원, 소규모 시설 등 1,000여명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감사동아리 ‘감동’ 
1~2시간의 온라인 강의나 집합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 온라인 감사동아리 ‘감동’을 권장하고 있다. 10명씩 1그룹으로 감사 단톡방을 개설하여 매일아침 감사한 일 3가지를 쓰고 공유하는 활동이다. 종교나 신앙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팀별로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8주간 감사코치의 안내와 동료들의 응원을 받으며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감사생활을 심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자들의 감사성향, 삶의 만족, 직무 만족, 행복감, 긍정정서 향상, 부정정서 감소 등 유의미한 통계가 나타나 기대가 된다. 청주효도요양병원 한 참가자는 “처음에는 직장에서 의무감으로 매일 쓰기 시작했는데 신기하게도 사소한 일에도 감사한 것이 보이고, 요즘엔 원망이 많이 줄었음을 느껴요. 아이와 남편이 가장 먼저 아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요즘은 병원에서뿐 아니라 가족 단톡방에서도 감사메시지가 활발해져 행복하다고 한다.

 

마음공부로 훈련된 인재
“미래 사회에는 각 교회의 신자들이 상당한 훈련을 받아 자연히 훈련 없는 보통사람과는 판이한 인격을 가지게 될 것이요. 따라서 관공청이나 사회 방면에서 인재를 선발하는 데에도 반드시 종교 신자를 많이 찾게 된다” 하신 소태산 스승님의 꿈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시작한 스타트업. 이를 위해 기업교육 전문가와 결합해 프그램을 개발하고 강사와 감사코치를 발굴· 양성하는데 정성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중단되거나 연기된 교육들 언제까지 멈춰 있어야 할까? 마인드 캠퍼스가 기다리고 있다. 

 

자료제공:  소태산마음학교
교육문의: 070-7011-2392 / 010-6415-4181

 

[2020. 11. 27. 마음공부19호 발행]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