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중마장애인복지관
생활환경디자인 사업 진행

광양시 중마장애인복지관이 생활환경디자인 사업을 진행해 재가장애인에게 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했다.
광양시 중마장애인복지관이 생활환경디자인 사업을 진행해 재가장애인에게 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했다.

광양시 중마장애인복지관이 지난 3월 19일 포스코 페로니켈법인 SNNC와 함께 재가복지서비스 고객을 위한 생활환경디자인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SNNC 봉사단이 채택된 가정의 가구 및 각종 쓰레기를 정리하고 집안을 새 단장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생활환경디자인사업은 스스로 위생관리가 어려운 재가장애인들에게 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중마권역에 위치한 재가장애인 가정 중 중증·독거·1인 가구 재가장애인에게 우선 제공된다. 이번에 선정된 가구는 지적장애 중증으로 가정을 돌보기 어려워 집안 곳곳에 버려야 할 물품과 자녀 연령에 맞지 않는 옷가지가 방안에 가득히 쌓여있는 등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태에 놓여있었다. 이에 자원봉사자들은 집안 대청소와 함께 집 내부에 쌓인 쓰레기, 쌓여있던 옷가지들을 정돈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정천경 중마장애인복지관장은 “생활환경디자인사업을 통해 일상의 행복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라며 “SNNC 전기재능봉사단을 통한 전기수리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대해 생활환경디자인사업 비중을 점차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SNNC는 중마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비대면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재가 장애 가정 밑반찬 배달 사업 등 꾸준히 관내 장애인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