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기자
류현진 기자

[원불교신문=류현진 기자] 수위단원 선거가 끝났다. 9월 말 갑작스레 소집된 새 선거관리위원회 첫 모임에서 황인철 선관위원장은 투명성과 공정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번 선관위에서 모든 회의록을 공개하며, 진행 상황을 대중들과 공유하려고 노력한 점을 높이 사고 싶다. 투표 당일에 참관인을 두고 개표 현장 화면을 송출하는 등 투명성을 높이려 한 점, 5배수 후보 최초 전산 자료에 대한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전담 대변인을 두어 대중들의 의문 사항에 대해 신속히 대응한 점도 칭찬하고 싶다. 시대 흐름에 발맞춰 전자투표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도 한 단계 진보한 점이라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근원적인 숙제가 있다. 수위단원 선거제도 개선과 관련된 문제들. 원기91년 수위단원 선거 후 제기된 수위단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쟁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수위단원 선거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원기96년 6월 22일 원불교정책연구소 6차 교화단 세미나 자료집) ▷종법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후보추천위원회의 후보추천 객관성·중립성 문제 ▷정수위단원 후보자 공고의 문제(정보 부족 등) ▷후보사퇴 금지의 문제 ▷선거운동 금지의 문제 ▷부재자투표의 문제 ▷무효투표 기준의 문제 ▷호법·봉도 수위단원의 선거방법 문제 ▷기타 수위단원 선거의 의미 불분명, 재가교도 선관위 참여 가능성, 급박한 선거 일정 등.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는 문제가 대다수이다. 3년 전, 6년 전 선거 관련 기사에서도 같은 문제에 대한 지적이 되풀이되고 있다. 도대체 왜 같은 문제를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원기95년 총단회 시 수위단원 선거 개선을 요청하는 제안이 있었다. 이에 따라 ‘수위단원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TFT’가 구성돼 원기95년 12월 30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11회의 회의·공청회 등 1년간 활동을 펼쳤으나, 수위단회 제도개선을 통한 큰 틀의 변화가 강력하게 요청됨에 따라 원기96년 12월 2일 ‘수위단회 제도개선위원회’가 다시 출범하게 된다. 하지만 소속 위원 3명이 중도 퇴장하면서 파행을 맞았고, 결국 수위단회 제도개선위원회는 원불교100년성업회 제도혁신분과에 과업을 이양하는 선에서 마무리되고 그 뒤로 흐지부지됐다. 원기98년 ‘교헌개정특별위원회’가 범교단적으로 출범됐으나, 원기100년 해산되면서 교헌 개정 작업은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제도혁신은 제자리걸음을 걷게 됐다.(본보 1878호) 

지난해 10월 수위단회 총무·법제 상임위원회 주최로 ‘수위단원 선거제도 개선 준비 워크숍’이 진행됐다. 안타깝게도 10년 전 논의됐던 문제들이 재논의되는 형국이었다. 같은 문제를 10년 넘게 논의하고 있는 윤회의 고리를 이번 새 수위단원들은 꼭 끊어주길 기대한다.

[2021년 11월 1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