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장관에게 공개서한 보내
원불교 은혜심기운동본부 참여

[원불교신문=권원준 기자] 원불교 은혜심기운동본부가 활동하고 있는 사단법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이하 북민협)가 지난 2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에게 대북 인도지원 협력을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국내 대북 인도지원 민간단체들의 협의체인 북민협은 서한을 통해 “북한의 인도적상황 개선과 한반도 평화 기반 조성, 그리고 이를 통한 세계공동안보 달성을 위한 남·북·미 코로나 팬데믹 인도협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민협은 “미국이 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에 지원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향후 1년 여 간 저개발국에게 총 11억 도스 이상의 백신을 기부할 계획에 북한이 제외되선 안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 보건 위기를 극복하는 데 기여하고, 2019년 이후 냉각된 당국간 관계를 정상화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도 제안했다.

북민협은 이어 “향후 대북 백신 전달에 있어 국제기구, 한국 및 미국 NGO들의 참여를 적극 고려해 주시기 바란다”며 “참여를 통해 백신 지원에 대한 북한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향후 북한과의 중장기적인 협력사업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고 요청했다.

북민협은 “우리는 북한 코로나 상황에 대한 공동 대응이 적기에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미국 정부가 백신 및 코로나 방역 물자에 대한 미국의 독자 제재와 유엔 제재의 포괄적 면제를 추진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민협은 1999년 대북인도지원사업 단체들이 결성한 협의체로서 현재 60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2021년 11월 15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