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평화탈핵순례 9주년 퍼포먼스
영광한빛 1호기 폐쇄 카운트다운

원불교대책위가 방사능에 희생된 생명의 해탈천도를 기원했다.  사진제공=원불교환경연대
원불교대책위가 방사능에 희생된 생명의 해탈천도를 기원했다.  사진제공=원불교환경연대

[원불교신문=이은선 기자] 영광한빛핵발전소 안전성확보를 위한 원불교대책위(이하 원불교대책위)가 방사능에 희생된 생명의 해탈천도를 기원하고 ‘영광한빛 1호기 폐쇄 카운트다운’을 선포했다. 영광한빛핵발전소가 제2의 후쿠시마가 되지 않길 염원하며 영광군청에서 핵발전소까지 2012년 11월 29일부터 매주 22㎞를 걷고 기도한 원불교대책위는 11월 29일 생명평화탈핵순례 9주년 행사를 진행했다. 영광한빛 1호기가 영구 폐쇄돼 원불교 성지인 영광을 핵의 위협에서 벗어난 생명, 평화, 상생의 성지로 만들기 위해서다. 또 탈핵과 에너지전환이라는 취지도 담겼다.

행사는 1,2부로 구성됐다. 원불교대책위는 먼저 영광군청 앞에 모여 1부 생명평화탈핵순례 기도를 했다. 이선조 영광교구장(원불교대책위 상임대표)은 “물질의 탐욕을 반성하게 하고, 이기적인 삶을 내려놓게 하고, 또 갈 길을 환히 밝혀주신 그 길을 걷는 사람들이 이 자리에 모였다”며 “9년 동안 수많은 경계 속에서 힘들게 여기까지 견뎌왔다. 이 길은 떳떳한 길이고 진리를 향해 가는 길이기 때문에, 끝까지 나아 가야 할 길이다”고 밝혔다.

2부 영광한빛 1호기 폐쇄 카운트다운 퍼포먼스는 영광한빛핵발전소 앞에서 이뤄졌다. 원불교대책위는 핵으로 죽어간 생명들을 위로하는 천도재를 지내고 핵발전소 폐쇄를 상징하는 ‘탈핵 대박 터뜨리기’를 했다. 또 2025년 12월 22일 수명이 만료되는 영광한빛 1호기의 영구폐쇄 선언 카운트다운 제막식을 벌였다. 11월 29일 기준으로 영광한빛 1호기의 수명이 4년 1개월 남은 가운데 하루가 지났음을 선포하며 수명연장에 대한 반대를 분명히 한 셈이다.

특히 이날 원불교대책위를 구성하는 영광교구, 광주전남교구, 전북교구, 영산공동체, 원불교환경연대뿐만 아니라 천도교와 불교 등 이웃종교인들도 함께 하며 그 의미를 더했다. 또 9주년 행사 이후 열린 원불교대책위 총회에선 앞으로의 활동 목표를 명확히 제시했다. 원불교대책위는 단체명을 기존 ‘영광한빛핵발전소 안전성확보를 위한 원불교대책위’에서 ‘영광한빛핵발전소 영구폐쇄를 위한 원불교대책위’로 전환하기로 했다.
 

생명평화탈핵 순례자의 기도 사진전  
생명평화탈핵 순례자의 기도 사진전  

[2021년 12월 06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