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법률사무소 김정선 변호사

2022 대학 수능 오류 소송에서 김정선 변호사가 무료 변론을 맡아 최종 승소했다.
2022 대학 수능 오류 소송에서 김정선 변호사가 무료 변론을 맡아 최종 승소했다.

“해당 문항 정답을 5번으로 결정한 평가원 처분을 취소한다.”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Ⅱ 응시자 92명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을 상대로 낸 정답결정처분 취소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2004년부터 2017년까지 여덟 번의 문제 오류로 구설수에 올랐던 바 있는 평가원은 이번 소송에서 3000만원대의 대형 로펌을 선임해 끝까지 맞섰지만, 결국 패소했다. 

대형 로펌과 평가원이라는 큰 산을 넘어 92명의 학생들에게 ‘전원 정답’을 안겨준 김정선(법명 정화·이리교당) 변호사가 연일 화제다. 그는 3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결과 중심의 사고를 막고자 수능 오류 소송의 ‘무료 변론’을 맡았다고 설명했다.

김 변호사는 “평가원 이의신청결과 발표 전에 지인이 문제를 한번 풀어보라고 했는데, 지인에게 평가원도 오류를 인정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평가원은 결국 ‘문제의 조건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정답은 유지한다’라는 발표를 내놨다”고 소회했다. 

처음 소송 제의를 받았을 때, 그는 많은 고민을 했다. 평가원을 상대로 한 사건이자, 촌각을 다투는 사건이라 오롯이 이 소송 건에만 집중해야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평가원의 잘못된 결정에 우왕좌왕 하는 학생들을 마주했고, 변론 결심을 굳혔다. 김 변호사는 “이렇게 확실한 오류를 평가원이 인정하지 않으면 앞으로 이런 일이 매번 반복될 것 같았고, 그걸 막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소송 준비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학생들이 직접 국내 관련 분야 전문가와 교수들에게 메일로 의견을 구했지만 단 한 명도 답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랜 인고 끝, 집단 유전학 분야의 세계 최고 석학 중 한 명인 조너선 프리처드 스탠퍼드대 석좌교수 측의 답장이 도착했다.

김정선 변호사
김정선 변호사

 

김 변호사는 “스탠퍼드 연구실의 의견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판결에 도움이 됐을 거라고 추측한다”고 밝혔다. 

소송이 진행되는 2주동안 5㎏이 빠질 정도로 바쁜 시간을 보낸 김 변호사는 “이 사건을 맡게 된 것 자체가 행운이었다. 승소한 것 또한 온전히 나의 능력만이 아닌 많은 사람들의 도움과 진리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숙명여대 생명과학 계열에서 공부하다가 원광대 한약학과에 재입학해 석·박사를 마친 김정선 변호사는 이 후 원광대 로스쿨 1기에 도전해 변호사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2022년 2월 7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