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출판사 / 224쪽·값 15,000원 /김병전 저
불광출판사 / 224쪽·값 15,000원 /김병전 저

명상은 삶의 가장 유용하고 확실한 도구
누구나 한 번쯤은 명상과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로운 점에 대해서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김병전은 한국불교의 정통 수행법인 간화선(看話禪)을 비롯해 다양한 명상과학 프로그램을 두루 섭렵한 명상 전문가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명상의 참 의미와 구체적인 실천법을 쉽게 설명한다.

저자는 “명상에 대해 많이 배우고 공부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며 “직접 경험하고 실패도 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명상법을 찾아내 꾸준히 수련해 나갈 때 명상의 가치를 몸소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책은 총 2부로 구성됐다. 1부에는 잘나가는 컨설턴트로 화려한 인생을 살던 저자가 명상을 만나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특히 치열한 수행을 거쳐 본성을 깨닫는 과정에서 알게 된 명상의 참 의미와 그로부터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게 된 사연을 소개한다. 또 일상을 풍요롭게 살아가는 기술로써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하루 명상법을 안내하고 독자적인 한국형 명상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는 저자의 인생 비전과 포부를 들려 준다.

2부에서는 현대인의 삶에 왜 명상이 필요한지를 설명한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초일류 글로벌 기업들이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창의성 증진을 위해 어떤 식으로 명상을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과학적 연구 결과로 증명된 명상의 효과(정서 지능, 집중력, 자발성 향상)를 바탕으로 자기 성장의 도구로써 명상의 유용함을 말한다. 나아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조직의 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계발해 주는 실용적인 명상법을 전한다.

저자는 “누군가 나에게 행복을 위한 단 한 가지 방법을 고르라고 한다면 주저 없이 명상을 택할 것이다”고 밝혔다.

[2022년 2월 14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