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활동으로 교화·사업 합력 의지’ 피력
중앙교의회 의장단, 교정원장 첫 간담회

[원불교신문=이현천 기자] 중앙교의회의 실질적 활동을 위해 의원수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지난 23일 교정원 화상회의실에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된 중앙교의회 의장단과 교정원장 간담회가 현 교정원 출범 후 처음으로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기존 900명대 인원으로는 중앙교의회의 실질적인 회의 소집과 의사결정, 활동의 어려움이 있음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중앙교의회 사무처에서는 사전에 파악한 재가측 의견 ‘총원 200명대로 조정하자’는 안과, 출가측 의견으론 ‘최소 500명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안을 설명하고 논의를 이어갔다. 또 사무처는 의원수 조정에 따른 수위단 선거에서 재가교도의 표가 적어지는 문제점을 짚었다. 이에 대해 “숫자를 줄인 채로 선거를 진행하거나 선거 규정을 개정해 재가 투표인을 보완하는 방법이 있다”고 보충 설명했다.

이에 김창규 중앙교의회의장은 “필수 자격조건을 갖춘 인원 중 출가 300명, 재가 200명으로 선출기준을 정해 총 500명 정원제로 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출가의원과 재가의원 선출기준을 정해 3년간 변동 없이 임기를 지킬 수 있게 하자는 의미다. 
이어서 윤성욱 광주전남교구 교의회의장은 “인원수 조정을 해도 많은 인원이 모여 직접 논의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사무처가 제시한 500명대로 편성하는 것도 좋지만, 그러려면 실질적 문제를 사무처와 협의할 수 있는 대의원 또는 소규모의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긴 논의 끝에 중앙교의회 의장단은 ‘중앙교의회 인원 조정은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다만 급하게 결정하지 않고 이번에 제안된 의견을 원의회와 의장단 협의회에 문답 후 정리해 다음 회의에서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교구제에 관한 질의응답도 이뤄졌다. 교정원 교정정책에 반영한 대교구제 실행 방향에 대한 질문에 양명일 기획실장은 “대교구제는 현 교정 임기 내에 완성해 실행하는 것이 아니며, 3년간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지방자치제와 관련해 대교구의 행정·법률적 제한사항은 어떻게 해결할 지에 대한 질문에는 “행정·법률적 사안까지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현재 준비되고 있는 대교구제는 교구자치화를 기반에 둔 현행 교구제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대교구가 정식으로 조성되면 현재 중앙총부의 역할을 대교구가 담당하고 중앙총부는 세계총부로서 역할을 담당한다는 구상이다. 

교정원은 “대교구제와 더불어 중앙총부가 세계총부로서의 역할과 방향을 어떻게 해나갈지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각 교구장과 재가출가 교도들의 의견을 계속해서 모아갈 예정”이라며 관심과 합력을 부탁했다.

[2022년 2월 28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