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성가 8곡 오케스트라 편곡 음원 발표
원불교문화사업회, 문화사회부 유튜브 공개

[원불교신문=민소연 기자] 천도재를 비롯한 여러 원불교 의식을 장엄할 오케스트라 편곡 음원이 공개됐다. 유튜브에 영상과 함께 공개된 이 음원은 가사 없이 오케스트라 곡으로 구성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원불교 문화사업회 후원으로 제작한 이번 음원은 CODA 대표 박형준 음악감독이 편곡을 맡았고, 문승욱 영화감독(법명 제국·성남교당)이 영상을 맡았다. 
 

이번에 공개된 오케스트라 곡은 위령가인 ‘풍랑이 그치었으니(44장)’를 비롯, 법공의 노래 ‘청정법계 둘 아니니(46장)’, 열반기념가 ‘임 가신 뒤 세월은(47장)’과 45장, 52장, 53장, 148장, 149장 등이다. 오케스트라 성가는 가족과 대중이 함께 모이는 열반과 추모에 있어, 거룩하면서도 감동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성가의 반주나 배경음악으로도 쓸 수 있으며, 차분하고도 영성적인 화면이 함께 해 스크린으로 보여주기에도 적합하다는 평이다. 

이번 편곡은 최대석 원불교문화사업회장(성남교당)이 이룬 결실이다. 천도재가 대중을 만나며 잠자는 교도를 깨우는 기회가 되는만큼, 교화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뜻을 뒀다. 이 곡들은 영상과 함께 교정원 문화사회부 유튜브에서 언제든지 보고 들을 수 있다.       

한편, 이번 오케스트라 편곡과 영상을 맡은 박형준 음악감독과 문승욱 영화감독은 원기105년 문화예술인재육성프로젝트 공모로 선정된 바 있다. 
 

[2022년 12월 26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