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실무팀, 지속 협의 과정 진행
편제 시기 등 현장과의 소통 관건
퇴임 1천명 시대 극복 위한 ‘결단’ 필요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대교구제의 목적과 원칙이 분명한가’, ‘방향성은 맞으나, 시기적으로 현재가 옳은가’.

총부·교구편제정비 개선실무팀(이하 개선실무팀)이 교구편제에 대한 논의구조의 심도를 더하고 있다. 지속적인 협의과정을 거치고 있는 가운데, 대교구제의 목적과 원칙, 시기 등에 대한 현장의 지지기반이 약해 현장의 이해도를 어떻게 올리느냐가 향후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선실무팀은 그동안 5차 모임을 통해 이웃종교 교구체계(구조) 사례를 공유하고, 원불교정책연구소가 발표한 교구자치제 방향성 연구보고(대교구를 중심으로)를 기반으로 원불교 교구제(화)를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 중심으로 교구편제를 연마하는 시간을 거쳐, 교구편제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한 수순을 밟아온 것이다.

교구편제 개선은 원기107~109년 교정정책의 일환으로, 교구의 자치력을 향상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효율적인 교화행정 체계를 완성한다는 지향점을 안고 있다. 교구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대교구제를 통한 교화권, 인사권, 재정권의 완전한 독립을 완성하며, 행정중심의 대교구제를 통해 완전한 행정권한 독립을 추구한다는 목표를 공감하고 있다. 

현실적으로는 코앞까지 다가온(원기120년 예상) 퇴임교무 1천명 시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동교화 체제 등 교화구조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당위성도 교구편제의 불씨를 당기고 있다.

하지만 현장의 지지기반을 얻기에는 아직 설득과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실제 개선실무팀의 모임에서도 “대교구제의 목적과 원칙이 분명한가”의 대전제하에, ‘지역(교구)연대를 통한 연대교화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교구편제의 대전제가 분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물리고 있다. 여기에 “방향성은 맞으나, 시기적으로 현재가 옳은가”를 놓고, 협의점을 찾는 과정도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런 과정 속에서 개선실무팀은 “전면적인 대교구제 시행 전에 시범교구를 운영해 보자”는 의견과 함께 ‘현재 교구편제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해보자’, ‘교구 재정자립을 위한 교구유지재단 확충이 절실하다’는 데 협의점을 찾고 이에 대한 행보를 구상하고 있다.

양명일 기획실장은 “40여 년간 교단의 숙제로 안고왔던 교구편제 개편에 대해 교구자치를 위한 영역(대교구제)과 요소(교화체제 공동교화)의 구조적인 부문에 대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교단 3대와 4대가 맞물려 있는 이 시점이 교화에 대한 구조체제를 바꿀 수 있는 적정한 시기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교구편제와 아울러 총부편제를 함께 고민하며 세계총부로서의 중앙총부 역할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교단 구성원의 이해와 합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설득력이 실리고 있다.

[2023년 3월 15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