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원 4가지 중요정책 과제, 수면 위로 부상
심도 있는 의견 교환, 정책 실현 가시화 ‘고심’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교화구조개선(교단혁신특별위원회) ▶인사제도개선 ▶교구편제·총부조직개편 ▶미국총부와의 관계. 

지난 3월 27일 중앙총부 간부연수에서 논의됐던 4가지 주요 정책 과제가 수면 위로 부상했다. 교정원 각 부서장 이하 대표 차과장들이 함께 한 이날 간부연수에서, 각 정책(안)에 대한 주요 골자가 발표된 가운데 다양한 의견이 불거진 것이다. 

먼저 교단혁신특별위원회가 발표한 교화구조 혁신안은 교화단 체계로 전환, 자치교화, 공동교화가 핵심키워드다. 특히 ‘교화단 체계로 전환’을 주요 골자로, 현재 13개 교구체계를 8방위 항단체계(출가교화단)로 전환하고, ‘각단’이 ‘지구’별로 공동교화를 한다는 요지다. 

이에 대해 ‘각단에서는 의미가 있으나, 항단 체계로의 전환은 합리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야 할 사안이다’, ‘정책안이 실행됐을 때 예상되는 효과는 어떤 것인지, 어려움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등 시뮬레이션이 중요하다’, ‘교화와 행정을 일원화하는 교화단 체계로의 전환은 보다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실행안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이 교환됐다.

인사제도개선의 핵심은 ‘공정한 인사원칙에 의한 배치’와 ‘합리적인 인사평가 시스템 마련’이다. 이를 위해 인사정보의 객관적인 데이터베이스(DB) 구축, 합리적인 인사고과 기준 마련, 인사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 향상, 구성원 역량강화를 목표로 삼았다. 이에 대해 ‘인사평가서의 객관성 등 합리적인 인사고과시스템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과 설득이 중요하다’, ‘개인의 자발적 의지 여부도 평가돼야 한다’,‘역량과 업적 평가와 함께 전무출신으로서의 태도도 간과하면 안된다’, ‘인력수급에 대한 계획과 인재육성에 대한 연구도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대두돼 인사제도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드러냈다.

지속적으로 협의과정을 거치고 있는 교구편제·총부조직개편안에 대해서는 ‘교구편제에 대한 대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과 ‘올해 총단회를 거쳐 안건 상정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에 대해 공감 폭을 넓혀가는 과정을 밟고 있다. ‘총부편제의 규모와 권한 축소에 따른 장·단점’이 합리적으로 반영돼야 하고, 대교구제를 감안할 때 ‘수위단회와 중앙교의회, 감찰원의 기능에 대한 재정립’과 ‘3~6년 정도 예비기간을 가져 안정화를 이뤄야 한다’는 의견에 설득력이 실리고 있다. 

‘대교구제의 목적과 원칙이 분명한가’의 대전제하에 ‘방향성은 맞으나, 시기적으로 현재가 옳은가’를 놓고, 협의점을 찾는 과정이 쉽지 않아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한 대목이다. 

‘미국총부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정책 논의 또한 교구편제·총부조직개편과 함께 세계총부로서의 중앙총부 역할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와 맞물린 정책안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107~109 교정원의 정책 구현에 대한 행보가 가시화되면서, 4가지 중요정책(안)에 대한 교정원 임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023년 4월 12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