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신문=김도아 기자] #갓생 #오운완 #미라클모닝. 인스타그램 등 여러 SNS에 올라오는 해시태그 중 인기 있는 세 가지다. 이 세 가지 해시태그에는 모두 공통점이 있다. 바로 ‘긍정적 변화’를 위해 MZ세대가 스스로를 가꾸는 방법이자 MZ세대의 ‘리추얼 라이프’에 속한다는 것.

리추얼 라이프는 의식과 의례라는 뜻의 리추얼(Ritual)과 라이프(Life)가 합해진 말로, 일상 속 의식적 혹은 규칙적인 습관을 뜻한다.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위 외에 의식적으로 스스로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행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일어나자마자 침대 정리하기, 의자에 앉을 때 자세 바르게 하기 등이 있다. 

MZ세대가 하는 리추얼 라이프에는 #오운완(오늘도 운동 완료하기의 줄임 말)이 있다. 꾸준히 해시태그를 달아 매일 실천하는 운동 습관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가는 MZ의 리추얼 라이프다. #미라클모닝도 있다. 평소에는 9시 출근을 준비하며 8시에 기상했다면 그보다 1~2시간 일찍 일어나 외국어 공부나 독서, 혹은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을 사용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리추얼 라이프의 열풍 원인에는 코로나19가 있다. 갑작스럽게 발병한 전염병으로 일상에 여러 제약이 생기자 많은 사람이 우울증, 코로나 블루 등을 겪었다. 이때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해소하기 위해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는 리추얼 라이프가 큰 효과를 내며 인기를 끈 것이다. 

“일찍 일어나는 것은 작지만 어려운 습관인데, 막상 하고 나면 성취감이 생긴다”, “매일 아침 커피를 마시는 것은 그냥 ‘루틴’이지만, 커피를 마시며 독서를 하면 ‘리추얼 라이프’다”, “리추얼 라이프는 이제 일상에 뺄 수 없는 한 부분이 됐다”는 등의 다양한 반응이 쏟아진다.

그런데 잠깐, 리추얼 라이프의 패턴이 익숙하지 않은가? 리추얼 라이프는 원불교인 누구나 아는 유무념 공부와 꼭 닮았다. 리추얼 라이프 인기에 힘입어 각종 애플리케이션이 나오는 가운데 원불교의 유무념 공부는 MZ세대에 안성 맞춤이다. 

이를 살려 인스타그램 운동을 펼쳐보자. ‘#갓생 #미라클모닝’과 같은 해시태그 유행을 따라가는 것도 좋겠지만, 우리는 ‘#유무념 #미라클_아침좌선’ 등과 같은 해시태그로 MZ세대를 겨냥해볼 수 있다. MZ세대 겨냥을 위해서는 MZ세대가 즐겨 쓰는 표현이나 그들의 관심사에 대해 ‘아는 척’ 해야 한다. 이런 노력이 계속된다면 SNS의 해시태그 속에는 ‘#리추얼_라이프’보다 ‘#원불교_라이프’가 앞설 수 있다.

[2023년 05월 10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