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단체 70여 명… ‘교헌 개정 청원안’수용 요구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교단혁신특별위원회가 제안한 혁신안 결의를 앞두고 7개 재가출가 단체들이 ‘교헌개정 청원인 궐기대회 및 원불교 개혁연대 출범식(이하 궐기대회)’을 진행했다.

원기108년 총회가 열리던 11월 4일, 원불교 중앙총부 앞 도로에 무대를 설치하고 궐기대회를 한 참석인들은 ‘원불교 개혁연대 출범 선언문’을 통해 “지난 9월 28일 408명의 재가출가 교도가 합동으로 청원한 교헌개정 청원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원불교개혁연대준비위원회는 봉도·호법 수위단 폐지 및 직선 재가수위단 설치, 종법사 피선 자격의 확대 등 두 가지 청원내용을 담은 ‘교헌개정 청원안’을 수위단회에 제출한 바 있다.

송용원 교무(원불교개혁교무단 대표)는 “그동안 원덕회와 원불교재가교도회가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교단 혁신에 대한 목소리를 내왔다”면서 “개혁연대에 참여한 7개 단체가 교단 ‘혁신’이라고 하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개혁연대는 “수위단회는 합동 청원인이 제시한 교헌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라”고 촉구했다.

한편 개혁연대의 소통 방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불거졌다. 이날 현장을 찾은 한 재가교도는 교단 내부의 문제를 외부에 폭로하는 방식에 강력 항의했고,‘교헌개정 청원안’에 동의한 바 있다는 한 출가교도는 “자칫 교단 내 구성원들이 대립과 갈등으로 나눠 충돌하는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2023년 11월 8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