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경 기자
유원경 기자

12월 초 ‘원불교 개혁연대’(이하 개혁연대)라는 이름의 임의단체가 원불교 출가교역자들의 개인 휴대전화번호를 불법 입수해 무단으로 문자를 보내면서 소란이 일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개혁연대는 전국 교당·기관에 무단으로 우편물을 발송해 잘못된 정보를 전달, 교도들을 선동하고 나섰다.

전국의 출가교역자들은 불법문자와 우편물을 보낸 개혁연대에 분개했으며, ‘어떻게 개인정보를 입수해 불법을 저질렀는지 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개혁연대는 지난 11월 4일 새벽 6시경 당시 교정원의 승인·절차 없이 불시에 익산성지 정문 앞에 천막을 설치했다(처음에 시위행사 후 철수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개혁연대를 주도했던 이들은 떠났고, 남은 인원이 개혁연대라는 이름으로 천막을 차지했다). 이들은 교단에 대한 모든 불법행위와 종교가의 가풍과 문화를 무시한 예의·염치없는 행위를 보였다. 얼마 전 어느 교무의 열반으로 발인식이 열리는 날 정문 앞에서의 시위도 그랬고, 교단의 애경사 때마다 정문 앞 시위를 폈다. 또 예비교역자 과정의 학생들에게도 잘못된 정보의 전단지를 배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천막이 불법이 아닌 정의 실현을 위한 행위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교정원과 대다수의 재가출가 교도들은 “불법으로 설치한 천막이, 그리고 그곳을 근거지로 한 무단우편물(주소지 총부정문 천막) 배포, 불법문자 발송, 애경사 때마다 도가의 가풍을 무시한 정문 앞 시위 등이 불법이 아니면 무엇이냐”면서 “불법 천막을 근거지로 지금까지 자행한 모든 행위가 불법인데, 어떻게 정당성을 들먹이냐”는 목소리다.
최초 개혁연대는 7개 단체가 함께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다 혁신특위로부터 제안된 안건이 수위단회에서 결의를 얻자 개혁연대를 결성한 실무자들은 공식적으로 청원절차종료 입장문을 발표했고 해산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를 수용하지 못한 이들이 있었고, 분열이 생겼다. 그렇게 개혁연대는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실무자들이 떠나고, 현재는 (1인 대표격인) 5개 단체가 천막농성을 이어 가고 있다.

이에 교정원 총무부에서는 “개혁연대의 공동대표와의 공식적 청원절차종료 입장문을 발표했고, 출가와 재가를 대표했던 상임대표와 실무자가 물러났다”는 점을 들어 실체가 불분명한 (나머지)개혁연대의 의견은 근거가 없음을 명확히 밝혔다.

실제로 지금의 개혁연대는 최초의 청원활동자들과 시작을 같이하지 않은 ‘중간참여의 협조자’들이며, 교단 개혁에 어떠한 연구 활동이나 여론 수렴, 교단과 협의 등의 활동이 전무한 ‘비공식 임의단체’일 뿐이다. 

오히려 적법한 과정으로 결의된 교헌 개정의 절차를 방해하고 있는 모습이 개탄스러울 뿐이다. 

[2023년 12월 27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