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안성 주민 3000여 명 대상으로 진료·헬스케어·한국문화체험 등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학교법인 원광학원(이사장 성시종) 산하기관 합동 의료봉사단이 베트남 롱안성 롱안병원에서 1월 7일부터 4일간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을 중심으로 구성된 합동 의료봉사단은 원광학원 주관, 베트남 롱안성 정부·베트남 롱안병원·코참 베트남 호치민의 후원으로 진행됐고, 치과병원·한방병원·원광대학교·원광보건대학교·원광디지털대학교 등 원광학원 산하기관 의료진 및 봉사자 등 80여명과 베트남 현지 봉사자 3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의료봉사 활동으로, 롱안성 주민 3,000여 명은 진료와 헬스케어, 한국문화체험 등을 경험했다. 원광대병원 내과·외과·산부인과·안과·가정의학과·영상의학과 등은 다양한 질환에 대한 상담과 약물 치료, 피부종양제거술 등 20건의 수술·시술을 시행, 복부·경부·심장 초음파 검사를 150건 이상 실시했다. 원광대 치과병원은 스케일링과 발치, 불소 도포를, 한방병원은 침·부항·뜸 치료와 추나·테이핑요법을 각각 시행했다.

또 원광보건대는 안경 제작과 미용(헤어, 네일아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광디지털대는 한복 입기와 매듭 만들기 등 한국 문화 체험을 진행했다. 이외에 원광보건대가 운영 중인 베트남 호치민 세종학당과 원불교 호치민교당을 찾아 구충제와 감기약을 전달했다.
 

서일영 원광대병원장은 “의료진과 봉사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무엇보다 보람 있었고,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양국의 유대 관계가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합동 의료봉사는 원광학원과 베트남 롱안성과의 지속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원광학원을 방문한 팜 탐호아(Pham Tam Hoa)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의 요청으로 진행됐으며, 원광대병원은 2022년 의료 해외 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통해 베트남 롱안성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2024년 1월 17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