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동포를 살리는 일에 교단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요청된다.
 외신보도에 의하면 앞으로 4개월 안에 10만명의 주민들이 아사할 것이라고도 하고 2백60만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로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색깔이 노랗게 변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굶주리는 북한동포를 돕는 일은 인도적 차원뿐 아니라 우리의 교법정신을 구현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 정부에서도 통일원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민간차원의 대북 쌀지원을 허용하고 기업체의 대북지원 참여도 가능하도록 하는 방침을 밝혔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최근 북한의 식량난이 계속 어려워지고 대한적십자사 등 민간단체들이 대북지원 품목과 참여범위의 확대를 요청해옴에 따라 이를 수용키로한 것이다.
 민간차원의 대북 쌀지원은 첫째로 북한동포들의 굶주림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인도적 차원에서 취해진 것이다.
 정부는 대북 쌀지원을 위한 이번 조치가 순수하게 인도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는 북한을 4자회담에 끌어들이기 위해 적어도 민간차원의 대북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이번 조치가 북한 주민에게 도움을 주고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바란다」고 밝힘으로써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정부의 이번 조치로 민간단체와 기업체는 물론, 각 종교단체에서도 대북지원 사업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정부는 대북지원 창구를 대한적십자사로 일원화시킨 기존 방침을 유지하되 쌀지원의 경우 외국산에 대해서만 허용하고 국내산 쌀의 대북반출은 계속 금지키로 했다.
 정부는 그동안 아무리 민간차원의 인도적 식량지원이라도 군량미로 사용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곡물의 직접제공을 제한해 왔었다.
 정부에서 민간차원의 대북 쌀지원을 허용키로한 것은 북한의 식량사정이 급박할 뿐 아니라 그동안 대북지원 사업을 추진해온 6대종교와 시민단체들이 북한의 식량위기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종교계와 시민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정부는 4자회담의 성사여부와 관계없이 대북식량지원을 재개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교계와 시민단체들은 극심한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동포를 돕기위해 옥수수 1만톤 보내기 범국민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각계 지도층인사 6백여명은 지난 12일, 옥수수죽을 들며 북한동포들의 고난을 몸소 체험했었고, 「북한동포를 돕는 것이 이 시대 최고의 민족운동」이라며 북한동포돕기 옥수수보내기운동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우리 교단에서도 서울 강남교당 봉공회가 북한돕기성금 4천7백만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하는 등 북한동포돕기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우리 정부에서 민간차원의 대북 쌀지원을 허용키로한 것과 관련하여 북한에서도 순수한 동포애로 제공하는 식량을 흐뭇한 마음으로 받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우리가 지원해 주는 식량이 군량미로 전용되지 아니하고 극심한 식량난을 겪고있는 북한동포들에게 전달되는 모습을 분명히 보여주어야 한다.
 민간차원의 대북 쌀지원이 허용되었다 할지라도 북한에서 필요한 분량을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아울러 우리 교단에서도 청년회, 청운회, 봉공회, 여성회 등을 중심으로 북한동포돕기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함으로써 대각개교의 기쁨을 북한동포와 함께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