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종사탄생100주년기념대회

《개벽계성 정산종사》

정산종사탄생100주년 기념사업을 마무리 하면서 정산종사의 사상과 경륜, 생애를 담은 사진첩 《개벽계성 정산종사(開闢繼聖 鼎山宗師)》를 ‘정산종사탄생100주년기념사업회’에서 펴냈다.

스노화이트지 올칼라인쇄로 사육팔절판 215페이지의 방대한 사집첩은 ‘새회상 창립 중앙으로’ ‘사자좌에 오르시어’ ‘하늘도 울음을 머금고’등 정산종사의 일생과 경륜이 편집되었고, 부록으로 ‘진영과 휘호’ ‘사대경륜’ ‘숙겁의 인연’ 등 총6편으로 편집되었다.

《개벽계성 정산종사》는 원광기획(사장 박정기)에서 사진첩 발간을 기획하고 원기75년부터 자료를 모으기 시작하였으나, 정산종사탄생100주년기념사업회에서 사진첩 발간을 기념사업의 하나로 선정, 원기85년 11월 편찬위원회(위원장 박달식)을 구성하여 업무를 이관했다. 이후 1년여 동안 자료 보완과 철저한 고증을 거쳐 완간하게 되었다.

이번에 발간된 정산종사 사진첩에는 자료보완 과정에서 교단사적인 희귀자료를 찾아 수록한 것이 큰 수확이다. 새로 발굴된 희귀자료는 해방 후 교단이 서울역에서 전재동포를 안내하고, 보호소에서 보호받고 있는 전재동포의 생생한 사진이 발견되었다. 또한 전재동포구호사업은 끼니와 잠자리 해결 뿐아니라 거리에서 정신계몽운동도 함께 폈던 전단도 찾아냈다.

《개벽계성 정산종사》에는 ‘정산종사성탑명(鼎山宗師聖塔銘)’과 ‘정산종사 연보’도 수록되어 있다. 정산종사탄생100주년기념사업회 발행·원광기획 제작·원광사 인쇄·비매품.


《정산종사탄생100주년 기념대회》

정산종사 탄생 100주년 기념대회 행사 사진을 모은 화보집이 발행됐다. 정산종사탄생100주년기념대회 기념사업회(회장 김정용)에서 기획·제작한 이 사진첩은 아트180지 올칼라인쇄로 크라운판 80페이지다.

정산종사 탄생100주년과 좌산종법사의 기념법문, 조정근 기념대회장 봉축사, 김정용 기념사업회장 봉고문 등 자료도 함께 수록되어 있으며, 기념대회 식전행사와 본대회 행사 진행이 사진으로 세세히 기록되어 있다. 또한 은혜심기운동본부의 ‘새생명나눔운동’ 공동연대선언을 비롯 웃는 얼굴사진전, 학술대회 등 사진도 함께 실려있다. 정산종사탄생100주년기념사업회 발행·원광사 인쇄·비매품.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