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동포 굶주리는데, 재고 쌀 사료사용 반대
7대종단 ‘대국민 호소문’ 발표

서해교전 사태이후 주춤해진 대북식량지원을 인도적 차원에서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고 종교지도자들이 입을 모았다.

장응철 교정원장을 비롯한 기독교, 불교, 천주교 등 7대 종교단체 대표들은 7일 서울 한국언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을 돕기 위해 쌀 지원을 빨리해야 한다”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7대 종단 대표들은 이날 발표한 호소문에서 “지난달 발생한 서해교전은 우리 민족이 처한 현실을 다시 한번 인식시킨 문제였다”며 “이와 같은 전쟁과 긴장상태를 종식하고 평화와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특정이익과 종교적 신념을 넘어선 민족적 노력과 국제사회의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최근 국제사회의 논란이 되고 있는 북한 난민 문제는 식량난에 원인이 있다고 밝히며 “북한난민 문제의 합리적 해법을 찾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동포애적인 차원에서 북한의 식량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은 민간 차원의 쌀 지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의 지원이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대북 쌀 지원은 쌀 재고 물량 처리 같은 경제논리나 특정집단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정치논리가 아닌 동포애적인 차원에서 순수하게 접근되고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발생한 서해교전 사태이후 민간차원의 대북식량지원이 현저히 둔화되었고, 오는 10월말쯤이면 쌀 재고가 적정 수준의 두 배인 1천3백여만섬에 이르러 보관창고가 부족한 지경에 이르게 된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정부 일각에서는 묵은 쌀을 가축 사료로 쓰는 방안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이같은 방안이 나오자 7대 종단 대표들은 이달초 모임을 갖고 ‘북한 동포들이 굶주리고 있는데 종교인의 양심상 사람이 먹는 쌀을 짐승에게 먹일 수 없다’며 대북 인도적 지원을 시급히 재개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아 이날 호소문을 발표하게 된 것이다.

한 종단 관계자는 “각 종단들이 해오던 대북 지원 사업을 본격화하고, 올 추곡수매 때는 종단 차원에서 직접 쌀을 수매해 북한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교단의 북한 지원은 원기80년 강남교당의 북한수재민돕기를 시발로 교단차원의 쌀보내기와 빵공장 설립 등이 추진되고 있고, 원봉공회의 담요 및 기저귀 보내기, 원불교여성회의 분유보내기, 원광대학교의 담요 보내기가 조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