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기 대학선방 87명 참석, 제주국제훈련원서

원불교 전국 대학생 연합회(약칭 원대연, 회장 윤혜주)는 지난 8~15일 제주국제훈련원에서 87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4기 대학선방을 개최, 대학생교화의 일꾼들을 양성했다.

입선인들은 새벽5시부터 밤10시까지 꽉 짜인 일정이 처음에는 버거웠지만 힘든 일과를 마쳤다는 뿌듯함이 함께 한 탓인지 표정이 밝았다.

이양명 원대연 담임교무는 “이번 선방은 ‘나를 찾는 마음공부 나를 놓는 마음공부’라는 훈련주제 아래 자신이 참 부처임을 확인하고 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정립해 대학생교화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자는 목적으로 실시됐다”고 밝혔다.

겨울 대학선방은 선수련, 기도, 회화, 신앙체험담 등 철저하게 체험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짜여졌다. 하루 선수련 4시간 포함 15시간 이상 진행되는 강행군의 연속이지만 매년 80명이 넘게 참가, 원대연의 확고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특히 5년전 이양신 교무(당시 제주국제훈련원장, 현 서울시민선방)의 발원으로 제주에서 시작될 때는 지역적인 특성상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의외로 훈련효과가 좋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이번 선방에는 8명의 비교도 대학생이 참여, 원불교 교법에 큰 발심을 일으키는 계기가 됐다.

첫날은 결제식과 단별 모임. 둘쨋날부터 새벽 5시에 기상, 선수련으로 하루를 열었다. 오전에는 정산종사 법어 경전봉독 강의 신앙체험담 선수련, 오후에는 회화(정산종사법어 무본편)와 선수련, 저녁에는 교전쓰기 염불 및 기도(100배), 수행일기 작성 및 발표, 정전암기(일원상 진리) 등으로 진행됐다. 주제강의는 오신성 제주국제훈련원장, ‘행복의 조건(마음대조공부)’강의는 박영훈 원무(원경고), ‘나의 삶 나의 신앙’체험담 발표는 전주원 교도(노송교당) ‘나의 출가동기’는 이혜검 교우(밀양교당 간사)가 맡았다.

6일째에는 눈 덮인 한라산 산행 및 산상기도, 깔깔회와 서원의 밤 등으로 진한 동지애와 신앙체험을 하기도. 마지막 날에는 중앙총부에서 左山종법사를 알현했다.

左山종법사는 원대연인들의 감상담을 들은 후 “무의식세계가 정화될 때까지 법문공부를 철저히 하는 활불이 되어달라”고 법문했다.

홍은영 교우(전주교대, 진북교당)는 “염불·기도를 하면서 눈물이 하염없이 흐르는 체험을 하면서 법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꼈다”면서 “교우회에 돌아가 선풍을 불리는데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