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경고등학교
▲ 경주화랑고등학교
▲ 성지송학중학교
▲ 헌산중학교
▲ 지평선중학교
원경고등학교

원기83년 3월 개교한 원경고등학교는 경남교구가 정산종사 탄생1백주년 특별사업으로 설립했다. 경남 합천군 적중면에 위치해 있다. ‘소중한 나, 은혜속의 나, 마음 잘 쓰는 우리’라는 교훈아래 마음공부 및 다양한 특성화 활동으로 전인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경주화랑고등학교

대구경북지역 최초의 교립 특성화고등학교인 경주화랑고등학교는 원기83년 3월 개교이래 총18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원기89년에는 경상북도 일반계고등학교 평가에서 ‘수요자 만족도 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성지송학중학교

원기87년 3월 개교한 성지송학중학교는 국내 최초의 특성화중학교로 인성중심의 창의성 교육을 펼치고 있다.

전남 영광군 군서면에 위치해 있다. 체험학습이나 자치활동 등을 운영, 교육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헌산중학교

원기88년 3월 문을 연 헌산중학교는 평생 낮은 곳의 교화에 헌신하다 원기84년 열반한 故 헌산 길광호 교무를 기리기 위해 세워졌다. 수도권 최초의 교립대안학교로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에 위치해 있다.


지평선중학교

원기88년 3월 전북 김제시 성덕면에 문을 연 지평선중학교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개교표어에 입각해 학생들이 마음을 알고 마음을 잘 쓰는 사람이 되도록 지도하고 있다.


한겨레학교

한겨레학교는 탈북청소년을 위한 특성화 학교로 헌산중학교를 설립한 학교법인 전인학원이 현재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에 건립을 추진중이다. 건물이 완공되면 중학과정 6학급, 고교과정 6학급, 취업과증 2학급 등 모두 280명의 학생을 받아 전인교육을 펼치게 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