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발표 및 공청회 갖고 의견 수렴
교정원, 9월 총단회 보고 후 내년 시행

29일 중앙총부 법은관에서 열린 영산성지 공동체 실현을 위한 연구발표 및 공청회는 ‘장기적인 접근을 갖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과 ‘실현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교정원은 이날 수렴된 안을 검토해 9월 총단회에 보고한 후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중론을 주장하는 측은 새 문명 발상 성지로 구상이 필요하므로 교단 내외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는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공동체 운영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므로 충분한 검토와 준비없이 시작하면 곤란하므로 대중의 의식이 높아질 때까지 기다리자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시행론을 주장하는 측은 교단 핵심정책의 하나로 추진한 일이고, 가능한 것부터 일단 시행하면서 보완하자는 입장이다.

시행한다면 추진주체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현재 영산사무소가 순례, 농사, 훈련을 맡고 있다. 영산선학대학교가 주체가 된다면 영산사무소는 생태농업을 맡게 된다. 이 문제도 아직 교통정리가 안된 상태이다.

교정원은 이 사업을 교단 핵심정책 중 하나인 ‘신앙수행 공동체’ 실현을 위한 과제로 정하고 각 분야의 기획연구위원을 선임하여 기획(안)을 연구해왔다. 영산성지를 원불교 정신을 구현하는 생태적인 생활공동체 복원과 교법정신을 체험하는 교육순례훈련 도량으로 만들어간다는 것이다.

이날 발표회는 1부 연구발표 2부 종합토론 및 공청회로 진행됐다. 연구발표는 차윤재 교무(교화연구소)가 ‘영산성지 공동체의 기본방향과 정관평 권역의 현황’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한 후 김경일 교무(문화교당)가 ‘영산성지 공동체 교육순례훈련의 기본방향’ 김선명 교무(영산교당)가 ‘영산성지 공동체 정관평 생태환경의 기본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한창민 교무(원광대)는 ‘영산성지 공동체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을 발표해 도움을 주었다.

교육순례훈련분과 김경일 교무는 “영산성지는 가급적 그 자체로서 보전되어야 하며, 자연적·인문사회적 조건의 발굴과 복원을 통해 보다 근원적이고 원대한 새 문명 발상성지로 구상되어야한다”며 “영산선원의 핵심전통을 복원하여 시대화·생활화·대중화·국제화하는 선방(문명센터)를 개설운영하자”고 주장했다.

생태환경분과 김선명 교무는 “마을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동공부방과 재가노인복지센터를 통합하는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며 “생태농업은 수익의 불확실성 문제가 해소되어야 하며 새로운 생태농업모델과 교법에 바탕한 생태적 생활을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창민 교무는 “설문조사 분석 결과 ‘보존을 원칙으로 한 제한된 범위내의 개발’에 68.5%가 지지해 개발 쪽에 무게를 실어주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회는 공동체의 의미에서부터 영산성지 현황과 개발 방향 등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접근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시행방법이나 지원 방안 등이 제시되지 않아 시행을 위해서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