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지도자 수행 정교동심 의지 보여
교단 대북지원 교류협력 지속, 인재 양성해야

10월 2일 평양에서 열리게 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합의여하에 따라 ‘평화적 분단의 관리’가 아닌 ‘자주적 평화통일’로 이어지는 통일환경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분단에 대한 실질적인 변화에 따라서 한반도 평화문제와 통일문제에 대한 남북당사자간에 보다 주도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1차 남북정상회담시에 논의되었던 기본적인 원칙을 재확인하고 교류와 협력을 점검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남과 북을 하나로 묶어 통일민족국가 건설을 향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거는 전 민족적 기대는 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정상회담 그 자체만으로 민족적 기대가 충족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남북의 정상회담 대표들은 남과 북이 통일을 향해 다가설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절차와 내용들에 대해 합의해내야 한다. 또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서 정부간 대화와 협력의 기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민간부문의 폭넓은 대화를 통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만들어내는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민간교류와 협력의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는 11일 오후2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브리핑실에서 정치(6명), 경제(17명), 사회문화(21명), 여성(3명) 분야의 특별수행원 명단을 밝혔다.

2차 정상회담 특별수행원의 규모는 2000년에 비해 대폭 늘어난 것으로 정상회담 기간 중 북측 해당 분야인사들과 간담회가 예정돼 있다.

사회문화 분야의 특별수행원으로는 종교계를 대표해 이성택 (원불교, 교정원장), 권오성 (개신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장 익(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지관(불교, 총무원장)등 각 1명씩 선정됐다.

▶ 관련기사 3면

사회단체를 대표해 김상근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김정길 대한체육회 회장, 백낙청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 상임대표, 정세현 민화협 상임의장, 한완상 적십자사 총재 등 5명이 선정됐다.

정부는 이번 특별수행원의 인선기준에 대해 “정상회담 기간 중 남북간 부문별 접촉을 해서 남북관계 발전에 실질적 협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수행원 선정과 관련해 코드인사라는 비판도 있지만 종교계의 이번 수행원 포함은 금년 6·15 평양행사를 비롯해 남북교류부문에서 보여준 종교인들의 지혜와 관용적 태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교단에서는 그동안 남북교류와 관련해 6·15 남측위원회 집행위원장 배출을 비롯해 종교계내에서 그리고 남측 민간사회내에서 보여준 소리없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교단의 북한지원, 교류협력사업이 일관적인 원칙과 정책적 결정을 통해 수행될 수 있도록 전문단체와 인물을 길러내는 일에 지원을 펼쳐야할 것이다

윤법달 전문기자 bdyun@paran.com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