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교당 중심 신도시 개발지 거점 확보
출석교도 25% 성장, 5개 비전 설정

경기인천교구가 새해 교화대불공을 위해 비전을 수립하고 출가 재가가 적극적으로 목표 구현을 이루기 위해 매진하기로 했다.

경인교구의 당면목표는 교화성장을 통한 수도권의 교화 약세 극복이다. 이를 위해 교구에서 비전을 세워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재가·출가가 한마음으로 달려가도록 하자는 취지다.

경인교구는 먼저 각 교당 교도회장단과 재가출가 교역자들을 대상으로 비전수립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지난해 8월에 교구기획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여 비전수립팀을 가동한다.

원기91년에 2만인 대법회라는 기본 비전을 수립한 뒤 재가출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왔다. 교구기획위원들은 5개월 동안 다듬어 비전 목표와 세부 실천안을 마련하였고, 지난해 교구교의회를 통하여 비전 봉고와 아울러 선포를 했다.

‘원불교 100년을 향한 경인교구 교화비전’은 5대 목표로 ▷2만인 대법회 봉행 ▷법위향상 ▷교구청 건립 ▷지역사회 은혜확산 ▷준법운영으로 정했다.

‘2만인 대법회’를 위해 지난해 대비 25% 증가라는 출석교도 달성운동 전개, 1인 1교도 출석인도 운동, 선진 문화 정착을 위한 교구 교리학교 등을 개설하고, 출가재가 인재발굴 육성 및 활용을 위한 교화연구 소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법위향상’을 위해서는 전교도 정기 및 상시훈련을 생활화하고, ‘지역사회 은혜확산’을 위해서는 재가단체 중심의 대사회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또 재정을 위해서 교화후원재단을 활성화하고, 4축2재 홍보 등도 적극적으로 하기로 했다.

경인교구는 교구와 교구내 모든 교당들의 비전수립이 완성됨에 따라 비전 실천정도를 교화기획위를 중심으로 분기별로 점검하고, 2∼3년 단위로 재평가하여 교당별 목표 달성수치를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핵심사업으로 수도권 신도시 개발지역에 교화거점 확보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경인교구는 경제적 자립도가 낮은 교당이 많고, 지구교당인 수원·인천·안양·분당교당 등도 재개발로 인해 교당 이전 문제를 안고 있다.

새해, 경인교구는 이같은 현황들을 비전수립과 출재가 교도들의 화합단결로 타개하고 교화 성장을 이루리라는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