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십이장경 -26장-
부처님께서는 한 물건도 버리지 아니하시니 삼계의 대도사요 사생의 자부시라. 욕계 색계 무색계의 일체 모든 중생을 품에 안으사 성불제중의 길을 열어주시는 대 능력이 있으시다. 부처님을 시험코자한 천신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도를 일일이 해석해 주시어 수다원과를 증득케 하여 주시어 수다원과를 증득케 하여 주셨다. 도를 닦는 사람은 애욕의 바다에 빠져서는 안 될 것이니 빠지게 되면 본래사를 잃게 되는 것이다. 옛날 어떤 도사가 바라문 집에 가서 밥을 빌었다. 바라문은 그 부인을 시켜 밥을 들고 가서 주게 하였다. 그의 앞에서 있는 밥을 주려고 온 바라문 부인의 아름다움을 보고 도사는 곧 마음이 변하여 바라문에게 "욕심의 맛과 허물의 재앙과 벗어남" 이라고 말하였다. 바라문은 그 말을 이해하지 못하여 이내 물었다. "어떤 것을 욕심의 맛과 허물의 재앙과 벗어남이라 하는가" 도사는 곧 바라문의 부인을 안고 끙끙대고는 바라문에게 말하였다. "이것이 욕심의 맛이다." 바라문은 매우 화를 내어 지팡이로 그 도인을 내리쳤다. 도인은 다시 말하였다. "이것이 허물의 재앙이다." 바라문이 다시 치려하자 도인은 문밖으로 달려 나가다가 바라문을 돌아보면서 "이것이 벗어남이다" 하였다.(잡비유경22)
한제자 여쭙기를 "진묵대사도 주색에 끌린바가 있는 듯 하오니 그러 하오니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내들으니 진묵대사가 술을 좋아하시되 하루는 술을 마신다는 것이 간수를 한 그릇 마시고도 아무 일이 없었다 하며 또 한 번은 감나무 아래에 계시는데 한 여자가 사심을 품고 와서 놀기를 청하는 지라 그 원을 들어 주려 하시다가 홍시가 떨어지매 무심히 그것을 주으러 가시므로 여자가 무색하여 스스로 물러갔다는 말이 있나니 어찌 그 마음에 술이 있었으며 여색이 있었겠는가. 그런 어른은 술 경계에 술이 없었고 색 경계에 색이 없으신 여래시니라."(대종경 불지품 7장)
이용정 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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