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정의채 몬시뇰, "공권력을 선교장화해선 안된다"

천주교 원로인 정의채(83) 몬시뇰이 6일 현 정부의 종교편향 논란과 관련해 "공권력을 선교장화해선 안된다"면서 "공권력에 의해 종교의 편파성이 일어나선 안 된다는 것인데 불교는 이번에 그것을 많이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정 몬시뇰은 이날 오전 방송된 평화방송의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인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 가진 특별대담에서 "수천년에 걸쳐 민족의 혼을 형성한 불교와의 갈등이 대한민국 핵심부에서 일어나고 있으니 안쓰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제의 핵심은 (기독교)장로이신 이명박 대통령과 불교와의 갈등인데 사과와 사죄, 재발방지를 약속하며 머리숙여 속죄하는 인사들은 공교롭게도 독실한 가톨릭 신자들이라는 희극 촌극이 벌어진 것"이라며, 가톨릭 신자인 한승수 국무총리와 유인촌 문화관광부 장관이 불교에 사과한 것을 빗대서 말했다.

이어 "종교의 자유는 기본적 자유권인 만큼 외부적 압력이나 불이익, 이익 제공 등으로 종교의 편파성이 조장돼서는 안된다"면서 "해선 안 되고, 지금 하지도 않지만 전체 국민을 상대로 하는 공권력이 그런 식으로 편파적으로 나타나선 안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 몬시뇰은 이승만 대통령 당시의 종교 편향 사례를 거론하며 "종교계의 이탈, 민심 이탈이란 것은 쉽게 돌아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불교와 관련해 "저는 개인적으로 불교에 대해서 고마움을 느끼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59.3% 국민 "이명박 정부는 종교 편향적"

이명박 정부의 종교적 편향성을 규탄하는 불교계의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국민 10명 중 6명은 이같은 불교계의 생각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여론조사 업체 리얼미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가 종교 편향적이라는데 공감한다'는 의견이 59.3%(매우 공감 38.4%, 대체로 공감 21.9%), '그렇지 않다'는 의견은 30.1%로 조사됐다.
지난달 13일 조사 당시 종교 편향적이라는 의견이 54.1%였던 것과 비교할 때 약 5.2%p 증가한 수치다.

특히 매우 공감한다는 의견이 26.8%에서 10.6%p 증가해 종교 편향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 변화가 컸다.지역별로는 인천·경기(62.8%) 응답자가 종교편향적이라는 의견이 우세했고 연령별로는 20대(69.5%)가 '이명박 정부는 종교 편향적'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 조사는 지난 2일~3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이다.

한기총, "'종교차별금지법' 제정 시도를 반대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엄신형목사)가 '종교차별금지법' (가칭) 제정시도를 반대하고 나섰다.
한기총은 5일 성명서를 통해 "일견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듯한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은 오히려 종교에 대한 합리적 비교와 반대를 원천봉쇄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크며, 자칫 종교간 갈등을 초래할 염려가 있다"면서 "헌법정신을 유지하고, 종교간 평화유지를 위하여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시도를 반대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한기총은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 명시된 민주주의 국가"라고 강조하고, "종교의 자유라 함은 자신의 종교에 대해 외부의 강제를 받지 않을 자유와 자신의 종교적 확신을 외부에 표명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면서 "이는 자신의 종교를 선전하고 포교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배치되는 타 종교에 대해 합법적으로 비교하고 반대할 수 있는 자유를 포함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은 위헌적 요소가 다분한 '종교차별금지법'의 발의 논의와 입법시도를 신중히 해주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