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무출신 기본용금이 내년부터 월 1만원 인상된 34만원으로 책정됐다.

15일 중앙총부에서 열린 104회 정기원의회는 '전무출신 기본용금 책정의 건'을 심의하고 원안이었던 '용금 동결' 대신 기본용금 1만원 인상을 승인했다.

전무출신 기본용금이 1만원 인상될 경우, 120명의 전무출신이 근무하는 중앙총부 예산에는 1,920만원(12개월분 인상 용금+상여금 400%)의 추가비용이 발생된다. 여기에 '기본 용금의 100%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는 생활지원금과 부가용금까지 포함될 경우 약 2,500만원 가량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상은 원기91년 10월 정기원의회에서 기본용금을 월 30만원에서 33만원으로 인상한지 2년만에 이뤄졌다. 원기91년 인상은 4년만에 이뤄진 것이다.

기본용금 인상과 관련, 이날 원의회에서는 찬반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무엇보다 경제적 여건이 넉넉한 곳과 그렇지 못한 곳에서 근무하는 전무출신들의 정서문제가 크게 고려됐다.

용금 동결을 제안한 측에서는 교화현장의 경제여건 불균형을 들었다. 총부 기본용금도 받기 힘든 곳이 많은데 용금 올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 실제 몇몇 교구에서는 기본 용금이 해결되지 않는 교당을 위해 교구내 일부 교당이 힘을 합해 비용을 부담하거나, 이웃 교구의 지원을 받고 있는 형편이다.

반대로 용금 인상을 제기한 측에서는 현실적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물가인상 폭을 감안할 때 여유가 있는 곳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길을 열 필요가 있다는 것. 어려운 곳은 다른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지 동결하는 것만으로 능사를 삼을 수는 없다는 주장이었다. 급여를 받지 않는 기관근무자의 경우 일체 비용을 용금에서 해결해야 하는 것도 어려움으로 지적됐다.

교정원 관계자는 "지금은 과도기로 올해 승인된 교구교화재단이 차차 자생력을 갖추게 되면 이같은 문제도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한편 교정원 기획실 측은 중앙총부의 경우 기본용금은 인상하되 생활지원금, 부가용금 등은 현행 수준을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