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국, ‘청소년 프로그램 및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대상 1백만원, 대각개교절·신입교도 확보·법회 훈련 주제

청소년 교화 활성화의 효과적 방안을 모색하는 ‘청소년 프로그램 및 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된다.

교화훈련부 청소년국에서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 교화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교화현장에 도움을 주는 교화교재를 개발·보급해 청소년교화 담당자들의 교화의지를 북돋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재가출가 교도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청소년교화를 위한 법회·훈련·활동 프로그램과 교구 또는 아이디어 청소년을 위한 대각개교절 관련 프로그램·교구·아이디어 청소년 신입교도 확보를 위한 프로그램·교구·아이디어의 3분야다.

프로그램 영역은 올해 진행할 훈련 프로그램, 지난해와 올해 진행했던 활동 프로그램이며, 교재교구 영역은 법회시 사용하는 교구 외에도 순교용품, 훈련보조 교구, 이벤트 선물, 사이버 교구 등이다. 아이디어 영역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담아내면 된다.

프로그램·교화교재 영역 통합대상에게는 1백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아이디어 영역 대상은 2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평가기준은 교리 이념의 반영도(교법성), 차별화된 아이디어(창의성), 청소년들 호응도(현장성), 프로그램 목표달성 여부(효과성)다.

공모기간은 6월1일∼8월29일이며, 청소년국의 공모양식에 따라 3가지 주제 가운데 한 가지를 정해 인터넷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최종발표는 9월17일 원불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청소년국 관계자는 “현장 교화에 도움 되는 내용을 공유하고 교구·교당별로 진행되는 훈련의 기획, 실행, 평가 과정을 교화성장의 호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